[한능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1급 3주안에 합격하는 방법(feat.전한길쌤)

안녕하세요.

딘동입니다. 저는 일단 창피하지만, 한알못(한국사 알지 못하는사람)이었습니다. 한국사는 기술자 시험에서 객관식으로 나왔기에 사무실을 다닐때 기출문제 보았던것 말고는 딱히 공부하것도 없고 지식도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랬던 제가 정확히 일수로는 22일 준비하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하 한능검) 1급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적으로 확실히 알려드리고 싶은것은 모든 시험은 시험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 시험에 맞게 효율적으로 준비를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자단기에 전한길쌤 무료인강을 두번돌리고 기출문제 또한 2번 돌려 합격했는데요, 수업시간에 전한길쌤도 하신 말씀이 항상 이것이었어요.


" 너무 자세하게 알려고 하지말아라, 학문적인 공부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붙고, 사극 드라마로 자세히 공부해도 늦지 않는다. "라는 말이지요. 어떻게 보면 '한국사 선생님이 왜 저런말씀을 하시지'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우리가 공부하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단지 이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서 만이 아니라, 최종 목표지점으로 가기 위한 발판과 같은 역할이잖아요.


저 또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기술자 시험을 치기위한 조건이었으므로 준비를 했던 것이었습니다.

자 그럼 제가 어떻게 26일 안에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1급을 합격할 수 있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출제 비중을 고려하여 공부계획 및 방향을 세워야 합니다.

서술형 시험을 제외한 모든 객관식 시험은 출제 빈도와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전체 50문제를 기준으로 보았을때, 크게 고조선~조선시대, 근대사 두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해당 항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이건 제가 공부하면서 시험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개념들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

이렇게 제목만 보아도, 출제의 비중과 대략적인 감이 오시나요?

감이 안오신다면, 지금부터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공부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빨리 합격증을 받고싶으시다면, 인터넷 강의는 필수입니다.

모든 시험에서 마찬가지지만, 빨리 합격하고 싶다면 현장 강의던, 인터넷강의는 필수입니다. 해당 분야의 시험전문가인 선생님이 적어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보다는 노하우도, 테크닉적인 부분도 훨씬 앞서겠죠?

무엇보다도 시험에 자주출제 되는 항목위주로, 흐름으로 공부하셔야 빨리 합격이 가능합니다. 한국사는 100점이나 70점이나 1급 입니다.

물론 2020년 5월에 치뤄지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47회부터는 고급,중급,초급이 없어지고 심화, 기본으로 나뉘어 시험을 치게되면 심화기준으로 80점 이상이 1급으로 바뀌겠지만요. 

2020년 제 47회 한국사 시험 관련(참고) 포스팅

[한능검 2020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사항(변경사항) 정리


그래도 어찌됐든 100점을 맞아야만 1급을 취득하는 것은 아니기에 전략적으로 공부해야하며, 이를 빠른시간내에 실현 시켜주는 것은 전문적인 강의를 듣는 것입니다.

기출문제의 분석 또한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인강을 두번 돌리고 기출문제 또한 2번 돌렸습니다.
시험치기 전 약 8회분의 문제를 다운받아 풀었는데요.
시험 바로 전 한주에 틀린문제 위주로 다시 풀어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퇴사 후 전업으로 한국사 공부를 했으나, 하루 공부시간은 4시간 내외 였고, 총 26일 공부 했습니다.)

한국사 47회부터는 난이도가 어떻게 조정될 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기출문제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상당히 깊숙히 파고드는 공무원 시험지문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왜 자단기 전한길 선생님을 선택했나요?

저는 여러 한국사 선생님을 찾던 도중 전한길 선생님으로 정했습니다.
처음에 주변지인의 추천이었으나 저에겐 마치 신의 한수와도 같았습니다. 다른 선생님들께서도 선생님들만의 각자 장점이 있으시겠지만 전할길쌤은 수업 중간중간에 해주시는 인생 명언도 저에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체계적인 한국사 흐름이 가장 좋았습니다.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까지 체계적으로 책자체가 한 판으로 되어있어서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기가 너무 편했습니다.

또한 책자체가 전면 풀컬러로 되어있어서 동산문화재(움직일 수 있는 도자기와 같은 문화재)나 부동산문화재(움직이지 않는 목조건축 문화재인 부석사 무량수전과 같은 문화재)도 컬러로 되어있어 이해하기가 수월했습니다.

구체적인 공부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객관식 공부를 할 때 무슨 공부를 하던지, 위 합격생 필기노트 교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바를 정자(正)를 표기하며 공부합니다. 건축기사도 마찬가지 였구요. 건축기사 1차(필기)와 같은 경우에는 문제은행에서 문제가 돌고 돌기 때문에 반드시 기출문제를 여러번 돌려야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한국사도 공부했는데, 시험을 약 1-2주 남겨두고 너무나도 효과적이었습니다. 앞에도 말씀드렸듯, 우리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100점 맞고자 공부하는것이 아닙니다. 주로 출제되는것 위주로 공부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더 디테일한 내용을 공부해도 늦지 않는다는 점이지요.

이렇게 하다보면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덜 중요한지 한눈에 확 들어올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해서 원하는 급수를 확보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저는 한국사 1급을 취득하긴 했지만, 고득점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제 점수는 73점 이었지요. 70점 이상이면 1급을 주는 2019년 시험에서 1문제 내지 2문제 정도만 더 맞추어 합격을 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능검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께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다시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립니다. 
" 한국사는 70점(이후 2020년 47회 이후부터는 80점)만 넘으면 됩니다. 필요이상으로 깊이있는 공부는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깊이있고 심도있는 공부는 합격이후 하셔도 늦지 않는다는 전한길쌤말 저도 합격하고 나서 한참이 지난 후 이렇게 포스팅쓰면서 다시금 공감합니다. 이자릴 빌어 자단기 전할길선생님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표하며 마치겠습니다. 한능검 준비하시는 여러분 모두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chinadindo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