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검 2020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사항(변경사항) 정리

안녕하세요.

문화재와 역사를 사랑하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안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2006년 처음 실시되어, 매년 40만명 이상이 응시하는 국민 역사 시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우리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역사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육성하고자 2020년부터 시험제도 개편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2020년도 5월 제 47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부터 개편되는 사항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한능검 시험횟수가 5회로 연장확정!


▷ 2020 한국사 시험일정 확인하러 가기




46회 한국사까지는 어떤 방식으로 문제가 출제 되었을까?

46회 까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치뤄졌습니다.

 

 인증 등급

합격 점수 

문항수(객관식) 

고급

1급

70점 이상

50문제

(5지선다)

2급

60점 이상

중급

3급

70점 이상

4급

60점 이상

초급

5급

70점 이상

50문제

(4지선다)

6급

60점 이상


주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채용과 승진에 많이 반영되는 만큼 응시자의 94%가 고급과 중급의 시험에 응시했다고 합니다. 이말은 나머지 6%만이 초급시험을 친다는 얘기인데, 주로 초등학생층이 이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해마다 고급과 중급의 시험 응시자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초급의 응시자수는 줄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런 결과에 따라 초급의 시험제도는 무용지물에 가깝다고 판단되어 개편의 실시 배경이 되었다고 판단됩니다.



2020년 5월, 47회 한능검은 어떤 방식으로 치뤄질까?

 

 

 인증 등급

합격 점수 

문항수(객관식) 

심화

1급

80점 이상 

 50문제

(5지선다)

2급

70점 이상 

3급

60점 이상 

기본 

4급

80점 이상 

50문제

(4지선다) 

5급

70점 이상 

6급

60점 이상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 고급, 중급, 초급 3단계로 구분되어 치뤄졌던 시험이 심화와 기본반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기존 중급시험의 4급이 기본의 4급으로 내려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심화시험에 속하는 3급이 너무 어려워지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심화 시험의 난이도는 현행 고급 시험보다 평이한 수준으로, 기본 시험의 난이도는 현행 초급 시험보다 약간 어려운 수준으로 조절한다. " 라고 밝혔습니다.

즉, 심화 시험(1,2,3급) 이라도 난이도 조정없이 이전 시험과 같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시험 개편이후에도 일정기간 동안은 기존 문제유형대로 출제하여 시험 개편에 따른 응시생들의 혼란을 최소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전에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준비하셨던 이력이 있으셨던 분과 한국사 기출문제를 몇번이라도 풀어보셨던 분들은 이전에 준비하셨던 대로 준비하시면 된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새롭게 하시는 분들은 변화되는 폭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준비하셔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위에서도 역사편찬위원회가 언급했듯이, 당장은 개편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응시자수가 많아지거나 여러가지 변수로 난이도와 문제 유형을 조정 할 수 있다는 말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추후 시험의 난이도는 어떻게 책정될까?

역사편찬위원회에서도 밝혔듯, 2020년 5월 47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부터 시험의 종류와 합격점수에 대한 기준은 개편되지만, 문제의 유형이나 난이도 측면에서는 별다른 개편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정 기간만 유지한다고 명시되어있고, 앞으로 계속 똑같은 문제유형과 똑같은 난이도로 출제 되지는 않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와 같은 양상은 추후 국가직 및 공무원 시험 중 한국사 파트가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으로 대체 되므로, 개편될 기본 시험유형보다는 심화에 속하는 시험유형의 난이도가 상향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1년 지방직 7급, 2022년 지방직 9급부터 한능검으로 대체 개편 확정)

당장 개편이 2020년에 되어도 문제유형과 난이도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승진이나 취업, 그리고 국가직 시험을 치시는 분들은 빠른시일내에 합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0년 4회 → 5회로 늘어난 한국사 시험일정 관련


[한능검 20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5회 실시확정)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chinadindo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