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능검] 변경된 한국사 시험 제대로 준비하려면

안녕하세요. 알쓸실잡입니다.
 
2020년 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부터 한 해 한국사시험의 횟수와 시험의 유형이 달라진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또한 변화되는 한국사시험의 발표는 당장 다가오는 내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영향이 아예 없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한국사 변경사항에 관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능검 20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5회 실시확정)

[한능검 2020년]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개편사항(변경사항) 정리

 

 

 

 

한국사시험, 나혼자 해도 되겠지?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이나 한국사 공부를 학생 때 어느 정도 하셨다고 생각하신 분들도 정작 한국사 시험을 응시하고 난 뒤 많이들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다.” 

“헷갈리는 문제가 많다.”

 
왜 이러한 증상이 나올까요? 한국사는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사이사이에 핵심적인 사건들을 암기해야 특정 부분에서 어렵게 나온 문제도 맞출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당장 2020년부터 한국사 시험에 대한 정책이 바뀌는 점과 2021년 공무원 한국사시험의 대체에 따른 난이도 증가로 인해 앞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2020년 변화에 맞춰 단기간 내 효율적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인증된 한국사 강사의 선택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보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비롯한 공무원 한국사 강사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어떤 강사를 선택해야할지 고민이 된다고 말씀하신다면 저는 단연 대한민국 한국사는 단꿈한국사, 설민석 한국사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한능검 시험의 목적과 방향성

 

대부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능검 자체를 취득하려고 하시기보다는 어떠한 목표지점을 향한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이전까지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사실 독학으로도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앞서서 시행되었던 한국사시험 기출문제 5~6회차 정도만 보아도 60점, 70점은 턱걸이로 넘길 수 있었죠.
 
하지만 앞으로 변경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인증등급이 기존 고급, 중급, 초급에서 심화와 기본으로 나누어지고 합격점수 또한 기존 70점에서 80점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공부 방법 또한 변경되어야 합니다.
 
한국사 공부도 하기 벅찬데, 변경된 사항에대해 어떻게 또 준비하냐구요?
바로 그 방법은 대한민국 한국사 인증강사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하는 단꿈한국사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초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단꿈한국사

 

단꿈한국사에서는 현행 고급시험 뿐만 아니라 초급 한국사강의도 초급응시자 눈높이에 맞춰 오예진선생님의 강의가 있습니다. 2020년 변경될 한국사 기본시험에 응시하실 분들께서는 단꿈교육 오예진선생님의 강의도 추천드립니다.

 
 

한국사시험의 난이도 상향

 


2021년 7급 국가직, 지방직 그리고 2022년 9급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된다고 합니다.

 
또한 변화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책에 따라 난이도가 직접적으로 당장은 올라가지 않는다고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는 당장 변화될 상황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고 보이며, 향후 전반적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난이도는 올라갈 전망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점 또한 기존에 공무원 한국사에 경험이 많은 곳, 설민석 선생님의 단꿈한국사를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한국사시험 합격에 대한 동기부여

 

 

대부분 인터넷 강의를 결제하더라도 끝까지 못 듣고 중간에 포기하거나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내가 시험에 합격하면 내가 지불했던 인터넷 강의료를 환급받을 수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한국사시험에 합격도 하고 수강료도 다시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4시간 전강의 무료수강 가능

회원가입시 단꿈한국사의 모든강의를 24시간 동안 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니, 궁금하시거나 샘플강의를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평

 

2020년에는 많은 것이 변할 예정입니다. 한국사의 시험자체의 틀도 변화하고, 한 해에 총 4번 치러졌던 한국사 시험도 5회, 2021년부터는 6회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시사하는 바는 횟수는 늘어나지만 그만큼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난이도 또한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 인증 한국사 강사, 단꿈교육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라면 변화되어 난이도가 올라간 한국사시험이라도 문제없이 합격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chinadindo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