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기부금 추가 환급 2022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연말정산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통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2월달에 연말정산 환급금이 들어오는데요, 때문에 이를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부르지요.

이에 반해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투잡러(직장을 다니면서 또 다른 일을 하는)등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뒤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5월 연말정산 환급금은 언제쯤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기부금 추가 환급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월 연말정산 기간 2022

5월 연말정산 기간(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1일~5월 31일까지 한달 동안입니다. 아무래도 연말정산 기간이 꽤 길다보니까 나중에 해야지 하면서 미루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계속 미루다가 나중에 갑자기 하려고 하면 생각보다 복잡하기도 하고 또 잘못하면 가산세를 물게 될 수도 있으니 꼭 기간내에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5월 기간내에 신고를 하시지 않으면 무신고 가산세를 물게 되는데요, 그나마 기한 후 신고를 할 경우 무신고 가산세의 세율을 공제해준답니다. 그러니 혹시라도 5월 내에 신고를 못하셨다면 기한 후 신고라도 꼭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감면 혜택
신고기한 후 1개월 이내 무신고 가산세의 50%감면
신고기한 후 3개월 이내 무신고 가산세의 30%감면
신고기한 후 6개월 이내 무신고 가산세의 20% 감면

5월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2022

그렇다면 5월 연말정산 환급금은 언제 지급이 될까요? 아마도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일텐데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은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하여 30일 이내 지급이 원칙입니다. 

때문에 보통 6월 중순~7월 초에는 지급이 되는데요, 2021년 종합소득세 환급의 경우 6월 17일~25일 사이에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세무서별로 지급되는 시기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고 연말정산 환급금이 입금될때는 신청자의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2022 기부금 추가 환급

✔ 기부금 추가환급 바로가기

혹시 현재 일회성 혹은 정기적으로 기부금을 내고 계신분들은 이 부분을 주목해주세요. 아무래도 기부금은 환급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절대 연말정산에서 잊지 말아야할 항목인데요, 다만 일회성 기부금이거나 기부하고 계신 곳이 많으신 경우 깜빡하고 기부금 영수증을 빼먹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나 연말정산 결과가 다 반영된 상태에서 이런 사실을 뒤늦게 알게되면 참 난감한데요, 

다행이 이 부분은 걱정을 하시지 않아도 되는것이,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합소득 과세표준 확정신고>를 진행하면 추가로 기부금에 대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뒤늦게 기부금 영수증을 발견하셨다면 바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처리해보세요!

결론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투잡러 등의 연말정산인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내용 및 환급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5월 기간내 꼭 연말정산 신고하시고 환급금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기한 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을 시 무신고 가산세가 추가 되므로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종합소득세 무신고 가산세

종합소득세 무신고 가산세 안녕하세요. 어김없이 5월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하고, 바쁘게 지나가다 보니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치는 경우가

종합소득세-무신고-가산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