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가 심한 8가지 이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입 냄새 때문에 고민을 합니다. 스스로 입 냄새가 난다는 걸 알고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스스로는 느끼지 못하고 있다가 다른 사람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입냄새가 심한 8가지 이유

 

 

입 냄새가 나면 물론 본인 스스로도 힘들겠지만, 사실 함께 마주하고 일을 해야 하는 회사 동료들 혹은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에게도 정말 괴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지독한 입 냄새를 맡고 있어야 되니까요.

 

 

 

 

 

입 냄새가 나는 사람 입장에서는 참 억울합니다. 나는 평소 양치질도 잘하고 가글도 열심히 하는데 왜 대체 입 냄새가 나는 걸까? 하고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 냄새가 심한 이유는 대체 무엇인지 한번 파해쳐 보겠습니다!

 

입 냄새의 원인은?

 

실제로 입 냄새의 가장 주요 원인은 입안의 문제입니다. 구강 질환이 있는 경우이지요, 그러나 반드시 구강에만 관련해 입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입 냄새는 보통 입속에 있는 세균이 그 원인인데, 입속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 내는데 이때 지독한 입 냄새가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식사를 한 후 입안에 남은 음식물찌꺼기가 부패되는 것도 입 냄새의 원인이지요. 그런데 사실 이런 것들은 대부분 양치질과 가글을 깨끗이 한다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만약 본인이 평소 양치질을 깨끗이 함에도 입 냄새가 심하다면 소화기 질환 혹은 간, 신장 등의 다른 질환으로 인해 그런 것은 아닌가 한번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입 냄새가 나는 이유 8가지는?

 

아래는 입 냄새가 나는 다양한 원인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본인이 어떤 쪽에 속하는지 체크해 본 후 그에 맞는 관리 혹은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입안의 질병

 

 

 

앞서 말씀드린대로 대부분의 입 냄새는 입안에서 생깁니다. 보통 구강위생이 좋지 않아 충치, 치석, 음식찌꺼기 등에서 세균이 자라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만성 치주염이 가장 흔한 입 냄새의 원인입니다. 당뇨, 결핵 등의 전신질환이나 약물 장기복용, 비타민 결핍 등은 구내염이나 설염을 잘 일으켜 이 역시 입 냄새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구강 내 보조장치 또한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입 냄새를 많이 일으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도 임 냄새의 원인입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 출혈, 부종 등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임플란트 합병증 중 가장 흔한 것이지요.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나는 입 냄새는 피비린내와 고름 냄새가 나고 임플란트 부분에서 나는 게 특징입니다.

 

임플란트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본문 하단 및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비용

 

 

 

2. 위장질환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도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위의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식도에서 막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위암 혹은 소화흡수가 잘 안 되는 사람, 장폐색의 경우에도 냄새가 납니다. 만약 위장관에 출혈이 있다면 부패한 피 냄새를 맡을 수도 있습니다.

 

 

 

 

3. 편도 결석

 

 

 

만약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입 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의 작은 구멍에서 나오는 분비물과 입안의 침 그리고 이물질 등이 섞여 결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겪어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수구 같은 아주 역한 냄새가 나지요

 

 

 

 

4. 당뇨병

 

 

 

혹시 입안에서 달콤한 과일 냄새 같은 아세톤 향이 나진 않으신지요? 만약 그렇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인 케톤산혈증이 있으면 혈액 속에 케톤산 물질이 다량으로 생성되는데요. 이 물질에서 과일이나 아세톤향이 나면서 입안에서 과일 냄새가 나는 입 냄새가 나는 것이지요.

 

 

 

 

5. 정신과적 원인

 

 

 

일부환자는 뚜렷한 원인이 없는데도 계속 입 냄새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위 사람은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하는데 본인은 냄새가 난다고 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신경성 질환 또는 정신질환으로 인해 입 냄새가 난다고 느끼는 것일 수도 있으니 정신과적 상담 및 진료가 필요합니다.

 

 

 

 

6. 이비인후과 질환

 

 

 

혹시 환절기가 찾아오고 나서 갑자기 입 냄새가 심해졌다고 느껴지진 않았나요? 그렇다면 이비인후과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축농증이나 비염이 그 원인인데요.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침이 마르고 입안이 건조해져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면 입안에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면 단백질 분해가 잘 일어나고 그만큼 입 냄새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제품리뷰/가전제품] - [환절기 알레르기 추천] 비염치료기 코에픽 10개월 사용후기

 

 

 

7.간 질환

 

 

 

만약 입에서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해독작용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간은 해독을 하는 기능을 하는 정말 중요한 기관이지요. 그런데 간 진활이 있는 경우 노페물이 해독이 잘 되지 않으면서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폐의 질환 

 

 

 

기관지염, 폐렴, 기관지 확장증, 결핵, 폐암 등에서 호흡에 의한 냄새가 유발됩니다.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어금니 임플란트 가격 비용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축농증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치료후기)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차전자피 효능 부작용 1분정리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혈압이 높을때 증상 총정리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