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 다크서클 원인 4가지

저도 한때 다크서클 때문에 고민이 많았던 적이 있습니다. 특히 고3 수험생 시절이나, 대학교 중간/기말고사 준비로 벼락치기 밤샘 공부를 할 때 다크서클이 더 심했었죠.

한번은 엄마가 “너 눈밑이 왜 이렇게 칙칙하니” 라며 말한적이 있었는데 은근 상처를 받았었답니다.

 

눈밑 다크서클 4가지 원인

 

 

굉장히 많은 분들이 다크서클로 고민을 하고 계시고, 다크서클에 도움이 될까 싶어 좋은 화장품도 써보지만 딱히 효과는 없는 것 같고....

 

이렇게 우리를 괴롭히는 눈밑 다크 서클 녀석의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요? 

 

 

 

 

 

 

다크 서클이란 공식적인 의학 용어는 아니지만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의 통틀어 말하는 것인데요. 이는 아래 눈꺼풀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 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이를 덮고 있는 피부에 색소 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입니다.

 

 

 

눈밑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대표적인 다크 서클이 생기는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눈 밑에 혈액이 뭉치면서 다크서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밑 혈관과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부종이 생기는데, 이 부종이 겉으로 검고 칙칙하게 보이면서 다크서클이 되는 것이지요.

 

눈 주위 장기간 습진 

 

 

 

눈 주위 장기간 습진으로 인한 이차 색소침착이나 피부 멜라닌 색소 증가 역시 다크서클의 원인이 됩니다.

 

눈 밑 피부 자체가 얇은 경우

 

 

 

원래 눈 밑 피부 자체가 얇아 정맥혈이 푸르스름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눈 주변 피부는 특히 얇고 약해 외부 자극에도 쉽게 망가지고, 색소가 잘 침착됩니다. 때문에 눈을 비비거나 찡그리는 습관, 화장 과정에서의 과도한 자극, 화장으로 인한 착색 등도 다크서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크 서클은 거울에 비춰보면 푸르스름한 것인지 갈색 빛을 띠는 것인지 구별할 수 있는데, 이 둘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크서클의 종류

 

1. 푸른 다크 서클

 

 

 

푸른색 다크서클은 산화된 혈액이 눈 밑 피부 아래 모여 생기게 되는데, 피부는 매우 얇고 투명해서 혈액이 모이면 보일 수 있는 것이지요, 

 

특히 아침에 다크 서클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우리가 수평으로 누워있고 혈관이 확장돼 더 많은 혈액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런 푸른 다크서클은 나이가 들면 더 심해집니다. 이는 노화로 피하지방을 잃게 되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갈색 다크 서클

 

 

 

갈색 다크서클은 잦은 눈 비비기, 햇볕 노출 혹은 유전 때문에 눈 밑에 과 색소 침착이 생긴 것인데 이는 주로 동양인이나 흑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다크서클의 치료법은?

 

눈밑 다크서클은 각각의 원인에 따라 구체적인 치료법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반신욕을 하거나 냉·온 타월을 교대로 사용해 찜질하며 눈가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멜라닌 색소 세포를 자극해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선크림을 꼭 바르는 것이 중요하며 눈 주변에 색소가 침착되지 않도록 화장을 꼼꼼히 지우는 것도 필수 요소입니다. 화장을 지울 때는 아이 클렌징 전용 제품을 사용해 화장품이 피부에 남아있지 않도록 완전히 제거하며, 이때 눈가를 과도하게 비비며 지워내는 것은 무리한 자극을 줄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난시 증상 치료법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백반증 초기증상 총정리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축농증 증상 치료방법 총정리(치료후기)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1분정리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