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증상 치료법 총정리

퇴행성관절염 증상 치료법 총정리
‘퇴행성관절염’이라는 질환, 모두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희 할머니도 이 퇴행성관절염 때문에 수술을 하셨었고, 대학 동기인 한 친구는 당시 20대 초중반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퇴행성관절염이 와서 지금까지도 고생을 하며 주기적으로 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나이불문하고 이렇게 우리를 괴롭히는 퇴행성관절염은 대체 어떤 녀석인지, 또한 어떤 치료방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 치료법

 

 

‘퇴행성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 혹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고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절염하면 보통은 퇴행성관절염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관절은 각 뼈의 끝에 단단하고 탄력 있는 연골이 씌워져 있어 충격을 흡수시키는 쿠션 작용을 하지만, 이런 관절이 손상되고, 닳아 완전히 소실되면 뼈의 표면이 관절 면과 닿게 되면서 관절표면의 탄력성은 감소되고,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원인은?


예전에는 퇴행성관절염이 정상적인 노화의 결과라고 생각해 왔습니다만 최근에는 나이,성별,유전적 요소, 비만 등의 여러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퇴행성관절염은 관절부위에 외상을 입거나, 관절을 과다하게 많이 사용했을 경우 혹은 과체중 등으로 관절과 연골에 과도한 부담이 있을 때 잘 생깁니다. 또한 어려서부터 관절이 아파 고생을 하게 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관절염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가장 흔한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입니다.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더 진행되면 음직임에 상관없이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절 주변에 부종이 생기거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에 의해 무릎에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체중이 실릴 때 증상이 악화되고 휴식을 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아주 심할 경우 밤에도 아파서 잠을 못 이루고 걷기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은?


우선 퇴행성관절염의 치료방법을 보시기에 앞서 분명히 아셔야 할 점은 퇴행성관절염을 이름그대로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방법이 현재까지는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치료 목적 역시 퇴행성관절염을 완벽하게 치료, 회복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 통증을 경감시켜 주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데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1.비약물적 치료방법

  • 관절유연성 운동
  • 걷기, 수중운동 등의 운동
  • 지팡이 등의 보조기의 사용
  • 체중조절 등


2. 약물치료 퇴행성관절염을 예방 혹은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진통 및 항염 작용을 가진 여러 약품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라는 것입니다.

 

이 약물은 장기 투여의 가능성이 있고 소화기계 및 혈액응고기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신중한 투약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국소 도포용 진통 크림의 사용, 스테로이드제의 괄절간내 주사요법 등의 다양한 약물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3. 수술치료 앞서 말씀드린 비수술적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고 관절의 변화가 계속 진행하여 일상생활에 극심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방법에는 관절경, 골절제술, 인공관절 치환술, 연골 이식 수술, 관절 성형술, 관절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경과 및 합병증은?


현재까지 어떤 치료방법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이미 발생한 관절을 정상 관절로 복구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퇴행성관절염 같은 경우는 약물 요법 등의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악화 요인을 개선해줌으로써 추가적인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주고 통증 없이 생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약물 용법을 시도할 때 여러 가지 부작용에 주의하여야 하며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정해진 용법으로 사용해야 함
수술적 치료 중 관절경에 의한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도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으나 그 효과의 지속 여부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공관절 치환술 같은 경우 효과적인 통증의 경감을 얻을 수 있고 변형된 관절이 교정되는 효과가 있으나 인공 관절의 수명이 제한적이기에 향후 재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수술 과정에서 출혈 및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예방방법은?
  • 정상 체중을 유지
  •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지 않을 것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것
  •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할 것

 

 

 

마치며


지금까지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 같은 경우도 20대 초반에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며칠 심한 운동을 하다가 무릎이 너무 아파 병원을 갔더니 계속 이렇게 하면 앞으로 걷지 못할 수도 있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비교적 어렸기 때문에 관절과 연골 이런 것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저 일을 겪고 난 후에는 뼈와 연골이 얼마나 중요한지 꺠닫게 되었고 걸을 수 있다는게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알 수 있었지요
우리 모두 관절을 소중히 합시다.


 

테니스엘보 치료법 총정리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1분정리

 

남성 갱년기 증상 6가지

 

갱년기 열 오르는 증상 해결방법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