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갱년기 증상 6가지
갱년기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여성 갱년기를 떠올리게 되는데, 사실 남성도 여성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은 그 증상과 정도가 여성에 비해 비교적 미묘하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남성분들도 건강을 위하여 꼭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혹시 본인이 갱년기를 겪고 있는 것 같다면 이 글을 참고하셔서 꼭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남자 갱년기란?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 또한 나이가 들면서 신체에 공급되는 남성 호르몬의 부족 현상으로 인해 갱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생식 능력의 유지, 성적 욕구, 성기능 유지, 그 외의 여러 가지 신체 변화에 영향을 주는데요.
남성 갱년기와 여성 갱년기는 차이점이 있는데, 여성은 폐경을 시점으로 갱년기가 시작되는데 비해 남성은 45세부터 55세 사이에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며 그 발생 양상도 비교적 미묘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식능력도 여성은 갱년기에 접어들면 거의 상실 되는 반면에 남성은 유지되는 경우가 많은 경향인데요. 그럼 남자 갱년기 증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 갱년기의 원인?
뇌기능의 노화 현상과 남성 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신체장기의 기능 저하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주로 남성들은 30대 이후로 매년 남성 호르몬 분비가 1-2%씩 감소하면서 여성과 같은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또한 이는 과도한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인, 고혈압,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스테로이드나 고혈압제와 같은 약물)의 과용, 영양결핍,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 등이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6가지
1. 성욕감퇴 현상
성에 대한 관심이 줄거나 성적 행위가 위축되고 전과 비교할 때 확실히 다른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음경의 발기가 약해지며 강직도가 떨어지게 되고 성적 반응도 줄어들어 발기 유발을 위해 강한 성적자극이 필요하고 발기지속 시간도 짧아지게 됩니다.
특히 아침의 발기현상이 없어지거나 그 빈도가 현저하게 줄어들며 사정할 때 배출되는 정액의 양도 줄어드는 현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2. 근육의 변화
남성호르몬의 저하로 인해 인체를 이루고 있는 근육들이 줄어들게 되고 이들의 근력도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전신 무력감, 근력 감퇴를 느끼며 지구력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지방조직 변화
남성호르몬이 저하되면 지방세포 형성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때문에 체내에 지방이 증가하여 배가 나오게 되며 심한 경우는 가슴이 커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4. 뼈의 변화 남성갱년기 환자의 경우는 골 형성이 줄어들어 골 조직이 약해지는 골다공증 현상이 여성 골다공증과 유사하게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남성갱년기 환자에서도 쉽게 골절이 생기며 완치에도 많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5. 인지능력 및 감정의 변화
인지능력의 감퇴가 심해지기 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어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공간 인지 능력의 감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나 길을 잃어버리거나 새로운 길에 익숙해지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감정의 변화도 초조감이나 쉽게 화를 내는 등 심리적 불안감과 우울증 증세가 쉽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6. 그 외 일반적 증상
불면증으로 잠을 설치게 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생기며 수면 중 발한 증세가 나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신감이 줄게 되며 피부도 남성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분비되는 피하 지방들의 생성이 줄어 건성이 되며 주름도 늘게 됩니다.
식욕저하, 탈모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자 갱년기의 진단 및 치료
갱년기증상의 진단은 크게 증상 설문지 검사와 혈액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전립선 검사(PSA), 골밀도 검사, 척추 x-ray촬영, 체지방 검사 등을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남성 갱년기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부족한 Testosterone을 직접 주입하는 주사제 치료, 복용하는 경구제 치료, 바르거나 부착하는 경피제 치료 등이 있습니다. 다만 무엇보다 전문의의 진단이 중요하므로 병원에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한방적으로는 허약해진 몸을 전반적으로 보충해 주면서 남성의 하복부 및 비뇨생식기 부분으로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는 침구치료, 약물치료, 약침치료 등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해 갈 수 있습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10가지
1 이전에 비해 일의 능률이 떨어지는 것 같다고 느낀다.2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3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4 키가 줄은 것 같다.5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6 자주 슬프거나 불만이 많아졌다.7 저녁 식사 후 바로 졸린다.8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음을 느꼈다.9 발기의 강도가 떨어졌다.10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 위의 10개 문항 중 9번이나 10번 문항이 해당되거나, 나머지 중 3개 문항이 해당되면 남성갱년기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최근에 각종 스트레스와 환경오염,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남성갱년기의 발생 연령대가 30~40대로 점점 낮아지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사실 저도 위에서 살펴본 갱년기 증상 6가지 중에 3가지가 해당하여 걱정이 되는데요. 남성 갱년기, 난 젊어서 아니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대신 항상 건강에 유의하며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삼톤 리뉴얼]정관장 오리진 후기(홍삼톤 골드 비교)
[여성 갱년기 추천] 정관장 화애락 진 6개월 리얼후기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