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대출이나 금융거래를 위해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재난지원금이나 생계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데요.

이 글에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꼭 준비해주세요. 그럼 글 시작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자가 원천징수 세액을 기재하여 원천징수하였음을 증명하기 위해 교부하는 일종의 서식입니다.

소득이 발생하는 회사에서 근로에 대한 임금 및 급여를 지급 시 세금의 일부를 떼어 납부한 원천징수액과 연말정산 후 정확히 산출된 세액을 비교하여 환급 및 추가납부하기 위한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국에는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받기 위해 자신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종합소득세 환급일(5월 연말정산 환급일)

 

2021 종합소득세 환급일(5월 연말정산 환급일)

2021 종합소득세 환급일(5월 연말정산 환급일) 5월 안으로 2020년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셨다면 환급일을 기다리시면 되는데요. 오늘은 종소세 신고 후 환급일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ch-dindong.tistory.com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하기 위해서 홈택스 로그인을 한 뒤 진행하겠습니다. 로그인 뒤 홈페이지 좌측 상단에 있는 [My 홈택스]를 클릭해 접속해주세요.

이후 하단에 있는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탭에서 -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보시다시피 귀속년도 2020년도부터 자신이 근로했던 모든 내역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지급명세서보기 버튼을 이용해 지급명세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원천징수영수증을 어떻게 다운받을지 바로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다운 받기

원천징수영수증을 다운받기 위해 아래의 순서대로 개인사업자번호 또는 개인정보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프린트 버튼(2번)을 클릭하여 원천징수 영수증 다운을 시작합니다.

원천징수 영수증 프린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지정을 할 수 있고 인쇄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쇄방식에서는 HTML을 기본으로 하고있으므로 전체 인쇄범위만 확인한 뒤 [인쇄]버튼을 클릭하세요.

인쇄버튼을 눌렀다면 PDF로 저장을 선택한 후 저장을 클릭하여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파일로 저장된 원천징수영수증을 해당 저장 목록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시기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시기는 과세기간을 기준으로 다음 년도 2월 말일까지 그 근로의 금액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근로자에게 발급하게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해있습니다.

즉, 2021년에 일한 근로소득의 원천징수영수증은 2022년 2월까지 필히 발급해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2021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위에서 살펴보았듯 원천징수 영수증은 해당 근로 기간의 다음 해 2월 말일까지 발급해야하므로, 발급의무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에 2021년의 근로소득은 다른 방법으로 입증을 하셔야겠습니다.(2021년의 소득입증이 필요한 경우)

끝으로

여기까지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보조금24 신청방법 (전국시행)

 

보조금24 신청방법 (전국시행)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지원금이나 보조금이 얼마나 되는지 또 어디서 어떻게 언제 받아야 하는지 몰라서 못받은 금액이 많습니다. 2021년 2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행되었던 보조금24가 전국적

ch-dindong.tistory.com

한시생계지원금 신청방법 (후기)

 

한시생계지원금 신청방법 (후기)

한시생계지원금 신청방법(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직접 한시생계지원금을 신청해보면서 한시생계신청방법과 더불어 후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직접 신청해보니 막막했던 점이 많았

ch-dindong.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처, 발급 총정리 기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양분화 되어있던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

ch-dindong.tistory.com

원천징수-영수증-발급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