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지원금 받으세요
코로나로 인해서 소상공인분들을 비롯한 모든 국민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한 해에 4차 추경까지 편성된 것은 59년만에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그 만큼 우리나라가 재난 상황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2차 재난지원금의 대상과 2차 재난지원금 선별에 대해 알아봅니다.
2차 재난 지원금이란
2차 재난지원금은 사실 9월이 아니라 7월부터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8월 15일을 기점으로 하여 코로나가 재확산 기세가 보이면서 사실화가 되었습니다.
사실 2차 재난지원금이 나왔던 가장 결정적인 계기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함에 있어서 소상공인들과 국민들의 피해가 상당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1차 재난지원금과 다르게 선별지급을 한다고 초기 밝혀진 바 있어서 많은 국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데요. 우선 2차 재난 지원금의 대상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자격기준
앞서 1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 대상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아쉽게도 아직까지 알려진 바로는 선별지급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가장 확실하게 받으실 수 있는 계층은 소상공인 업종 12종에 해당하시는 분들에게 지급 될 예정이며, 이후 저소득층 및 고용취약계층, 저소득 층 순으로 확실하게 2차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포함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2차 재난지원금은 위에서 살펴 본 대로전국민에게 지급되는 방식이 아닌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떨어진 소상공인을 비롯하여 취약계층에 선별적으로 지급될 것으로 보여지며, 자세한 지원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긴급고용지원금
- 소상공인 새희망 지원금
- 긴급 생계비 지원금
- 아동특별 돌봄지원
하지만 아직까지 2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대해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므로 금주 목요일(9월10일)까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 대상 정리
우선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지급 한다고 했을 때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매출이 급감한 12종 고위험 시설 업종 중 우선지원대상으로 선정, 금융 및 세제 지원이 추가되며 임대료 지원, 전기요금 지원, 세금 납부유예 등 혜택적용
- 무급휴직자, 실직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 고용취약계층 : 특고 및 프리랜서를 포함하여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득이 급감한 자
2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원 가능성도?
2차 재난지원금에 통신비 지원도 포함되면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받게되는데, 이를 고려했을 때는 전국민 지원을 기본으로 하고 선별적으로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에 지원금을 추가로 배정할 것으로도 보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추경안은 9월 10일 발표되며, 그 전까지는 지금까지 나온 내용들을 바탕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지만, 추석전까지 지급한다는 정부의 발표를 믿고 기다려 보아야겠습니다.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 잘 넘겨서 하루 빨리 예전과 같이 경제도, 건강도 회복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