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도 남고를 나왔기에 남자들만 있었을 때의 나는 냄새가 얼마나 심한지 몸소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점점 먹어감에 따라 가끔씩 남자방 즉 내방에 들어갔을 때 쾌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흔히 결혼하지 않은 20~30대 혹은 40대이상의 남성으로부터 나는 냄새를 홀애비 냄새라고합니다. 오늘은 홀애비 냄새원인과 홀애비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홀애비란 무엇인가요?
홀애비는 홀아비와 같은 말로써 아내를 잃고 혼자 지내는 말을 뜻하는데요. 과부가 남편을 잃고 혼자 사는 여자를 말한다면 홀아비는 그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홀아비라는 단어는 잘 사용되지 않고 그 보다 홀아비 냄새가 더 많이 사용되면서 혼자지내는 남성에게 홀아비냄새가 난다라고 많이 말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 주로 옷장안에 두는 나프탈랜의 냄새를 홀애비의 냄새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혼자사는 남성과 같은 경우 빨래가 덜 마른 옷을 입거나 알콜향이 강한 남성전용 스킨 및 향수를 쓰는 사람에게도 홀아비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홀애비 냄새가 그래서 어떤 냄새인가요?
집안에 남자형제가 없거나 혼자사는 남성의 집에 가본적이 없다면 실질적으로 이 홀아비 냄새가 어떤 냄새인지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 홀애비 냄새는 한 마디로 말하면 꿉꿉하고 답답한 냄새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머리를 며칠동안 감지 않았을 때 나는 냄새와 여름철 겨드랑이에서 나는 냄새, 그리고 운동을 하고 땀이 말랐을 때 냄새가 일정한 비율로 섞였다고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주로 중학생 및 고등학생 남성에서는 철 냄새가 난다고들 하는데, 이 철의 냄새는 철봉을 잡고 난 뒤 손에 베어있는 녹슨 철 냄새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홀애비 냄새 원인
우선적으로 사춘기가 오기 전 남자에게는 이 냄새가 잘 나지 않습니다. 주로 사춘기 이후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냄새를 유발합니다. 반대로 여성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고 남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홀애비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날 수 있음을 기억해야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개인 위생관리나 자기관리를 잘해준다면 어느정도 홀애비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홀애비 냄새 제거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아래의 순서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홀애비 냄새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아래의 5가지 방법은 제가 홀애비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를 보았던 방법이며, 실질적으로 홀아비 냄새를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위생과 자기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인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창문 자주 열어 환기해주기
의외로 남성분들 중 귀찮다는 이유로 환기를 잘시켜주지 않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홀아비 냄새가 나지 않는 남성일지라도 꿉꿉한 냄새가 나고 무엇보다 집안자체의 습도나 공기의 질이 좋지 않아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되도록 맞바람이 칠 수 있도록 방의 창문과 방문을 모두 열어서 환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있다면 활짝 걷어 햇빛이 방 구석구석에 닿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속옷 자주 갈아입기
환기만큼 중요한 것이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 주는 것인데요. 특히 중장년 남성의 경우 전립선비대증도 홀애비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여성의 경우에도 요실금의 증세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과 유사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기름진 음식 줄이기
기름진 음식, 주로 육류등은 지방산을 많이 생성하여 냄새를 더 유발하기 쉽도록 만들어 주기에 기름진 육류 중심의 음식보다는 채소와 균형있는 식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과 과일도 도움이 됩니다.
4) 남성전용 섬유탈취제 사용
직접적으로 홀애비 냄새가 나는 곳에 뿌려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그것은 바로 섬유탈취제입니다. 후각은 가장 금방 둔해지고 익숙해져 홀애비냄새가 나도 내가 맡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럴 경우에는 향이 진한 향수보다는 남성전용 섬유탈취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옷 뿐만이 아니라 침구에도 뿌려주어 자기 전 산뜻한 향을 맡으며 잠들고 환기와 햇빛을 비춰줄 때 섬유탈취제를 같이 뿌려주곤 한답니다.
제가 사용한 남성전용 섬유탈취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배너를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몸 자주 씻어주기(남성전용 샤워용품, 바디스프레이)
무엇보다 직접적인 홀아비 냄새의 제거하는 방법이 샤워 즉 목욕을 자주 해주는 것입니다. 남성호르몬을 비롯한 냄새를 유발하는 호르몬은 우리의 땀샘과 모공등을 통해 분비되기 마련인데,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남성 전용 스킨워시를 사용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 역시 아래 배너를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홀아비 냄새 즉 남자방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과 홀애비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의 후각은 한번 노출된 곳에는 익숙해지기 마련이라 한번 냄새가 나는 것을 방치하기 시작하면 습관이 되어 남자방안에서 냄새가 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옷에서도 그리고 밖으로 나갔을 때도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젊다고 무시해서도 안되며 나이가 들어도 충분한 관리로 홀아비냄새를 극복할 수 있음을 항시 기억하시고 위에서 말씀드린 5가지 방법을 한 번 실행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더욱 유익하고 알찬 정보로 찾아오는 알쓸실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