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이 높을 때 증상 7가지

오늘은 소리 없이 찾아오는 고혈당에 대해 알아 볼 텐데요. 정말 소리 없이 조용히 찾아오기 때문에 몸에서 주는 신호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 증상들을 놓치고 심하면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을 때 증상 7가지

 

 

특히 요즘은 소아당뇨로 고생하는 어린이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하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혈당을 관리하는 것은 건강한 몸을 위한 기본 중의 기본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현재 본인이 고혈당이진 않은지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서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혈당이란?

 

 

 

고혈당이란 혈당치가 140mg/dL 이상일 때를 말하며 보통 혈당이 180mg/dL 이상 계속 높아지면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이렇게 혈당이 높아지면 당이 소변으로 빠지기 시작하면서 피로감, 잦은 소변, 극심한 공복감, 피부 및 구강의 건조, 시야가 흐려짐 등의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치료를 받으며 혈당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당이 높을 때 증상 참고사항

 

 

 

혈당 또는 포도당은 신체 세포를 위한 에너지의 주된 공급원으로 밀가루, 당근, 쌀 등에서 발견됩니다. 이런 혈당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해 고혈당을 유발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요.

 

 

 

 

 

 

혈당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는 소화와 같은 주요 신체 기능과 심장 및 시냅스의 기능 수행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혈중 당분을 최대한 활용하고 신체에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혈당 수치는 70~110mg/dL 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혈당 원인은?

 

 

 

고혈당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한데, 대략적으로 아래 항목들이 고혈당을 야기하는 원인들입니다.

 

 

 

  • 심한 스트레스
  • 평소보다 식사량이 많은 경우
  • 탄수화물이 많은 간식을 자주 먹은 경우
  • 평소보다 활동량이 적은 경우(운동부족)
  • 처방된 약을 정확한 시간에 복용하지 않은 경우
  • 인슐린 보관이 잘못 되었거나 유효기간이 지난경우
  • 질병, 상처, 염증이 있는 경우

 

고혈당 증상 7가지

 

 

혈당이 높을 때는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이 스스로 느끼기에 별로 대수롭지 않아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증상들을 방치하게 되면 심할 경우 당뇨병으로 이어져 여러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혹시 본인이 현재 고혈당은 아닌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목이 자주 마름

 

 

목이 자주 말라 물을 계속 마시고 싶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입이 마른 느낌을 동반합니다. 우리가 평소 굉장히 짠 음식이나 단 음식을 먹고 나면 계속 물이 먹고 싶은데 이것이 바로 혈당이 높아져서 그렇습니다. 체내 혈당치를 조절하려면 필요한 만큼 물을 마시는 일이 중요하며 혈당치가 정상화가 될 때까지 갈증은 지속됩니다. 갈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몸을 자주 움직이고 혹시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잘 복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잦은 소변

 

 

혈당 수치가 아주 높으면 신장이 영향을 받아 혈액과 세포의 포도당 농도의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데요. 다시 말해 세포 내의 체액에서 혈액을 녹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 내의 당 농도를 다시 원래대로 돌리려고 하는데 이때,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지게 됩니다.

 

 

 

 

3. 피부 병변

 

 

혈중 당분 수치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피부 병변, 다리의 갈색 반점, 홍조 및 건조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손톱, 손바닥과 발바닥 등이 누렇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멍이 평소보다 오랫동안 빠지지 않는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며 이런 경우 혈관을 손상할 수도 있으니 증상을 무시하면 안되겠지요.

 

 

 

 

 

 

 

 

4. 더딘 상처 회복

 

 

고혈당은 응고에 극심한 변화를 일으켜 상처가 아무는 속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혈종 및 멍을 유발할 수도 있지요. 지혈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정상적으로 빠르게 아물지 않는다면 고혈당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시력문제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망막, 혈관 및 시신경 혈관이 손상될 수 있는데 그에 따라 흐릿한 시야, 시야에 어두운 반점이 보임, 눈 주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력 저하 및 졸림

 

 

 

세포가 혈당을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없어서 에너지 수치가 고갈되며 나타나는 증상으로 체력 저하, 극도의 피로감, 졸리고 심하면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이 밖에

 

 

혈액 검사를 하였는데 혈액 내 다량의 혈당이 포함되어 있거나, 호흡이 무겁고 힘들 경우,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지는 경우, 식욕부진과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도 고혈당임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혈압이 높을때 증상 총정리

 

어혈 풀어주는 음식 7가지

 

남성 갱년기 증상 6가지

 

계피 시나몬 차이 총정리

 

다발성 경화증 증상 치료 3분정리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