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증상 및 치료 3분정리

저는 작년에 동네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았었습니다. 후에 건강검진 결과가 나왔는데 저에게는 그 결과가 비교적 충격적이었습니다. 제가 바로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치료 3분정리

 

 

사실 대사증후군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으나, 딱히 신경 쓰고 살지 않았기 때문에 대사증후군이 정확히 뭘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몰랐는데 막상 제가 그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고 하니 갑자기 걱정이 되면서 어느새 저도 모르게 대사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있더군요.

 

 

 

 

 

 

혹시 저와 같이 대사증후군 주의단계이신 분들은 오늘 글을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 더욱 힘써주시고, 어쨌든 대사증후군 주의단계는 조금만 노력하면 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는 단계라고 하니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관리합시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 증후군이란 여러 가지 신진대사(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함께 동반된다(증후군)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고중성지방혈증,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 비만과 함께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다 쉽게 말해 만약 본인이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의 5가지 건강위혐요인 중에서 3가지 이상 보유한 상태라면 대사증후군입니다.

 

 

 

참고로 저는 아슬아슬하게 2개 보유로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랍니다.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 6가지

 

 

대사증후군 원인

 

대사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해 근육 및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고자 더욱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 진단

 

 

 

 

*허리둘레 : 남자 90 cm, 여자 80 cm 이상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고밀도지방(낮은HDL콜레스테롤 혈증) :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 mg/dL 미만

*혈압 : 130/85 mmHg 이상 또는 고혈압약 투약 중인 경우

*공복혈당 : 100mg/L 이상 또는 혈당조절약 투약 중인 경우

 

 

 

“위의 5가지 건강위험요인 중에서 3가지 이상 보유한 상태라면 대사증후군입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고 대개 복부비만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합병증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치료

 

현재까지 대사 증후군에 대한 가장 중요한 치료는 뭐 특별한 것이 아니라 체지방, 특히 내장지방을 줄이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식사 조절 및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이 가장 중요하며 대사 증후군을 구성하는 질환들은 말 그대로 생활습관에서 나오는 질환들이므로 평소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금연, 절주 등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대사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저도 직장을 그만두고 잠시 쉬는 동안 활동량이 적어지고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등으로 뱃살이 굉장히 많이 늘어났는데요. 아무래도 내장 지방이 증가하면서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까지 온 것 같습니다. 

 

 

 

 저도 다시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저와 함께 대사증후군에서 벗어나보아요! 감사합니다.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음식 6가지

 

[쓸모있는 정보/생활 꿀팁] - 가르시니아 효과, 부작용 1분 정리

 

[쓸모있는 정보/건강 정보] - 비만세균(뚱보균) 없애는 방법 총정리

 

[가성비 유산균 추천] 슈퍼프리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1년 복용후기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