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내일채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대상 정리

안녕하세요. 알쓸실잡입니다. 날이 갈수록 취업은 어려워지고, 경제상황은 안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중소기업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선택인데, 정부에서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내일채움공제라는 사업을 2016년 하반기부터 시행하여 현재까지 운영중에 있습니다.
매년 청년취업에 대한, 특히 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예산은 증대되는데 마감일은 점점 앞당겨 지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나오고 나서 얼마 안되어 2016년 12월 입사후 바로 신청해서 2019년 4월에 만기수령을 했습니다.

 

신청당시 연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청자가 없어서 쉽게 신청이 되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해가 거듭할수록 내일채움공제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짐에 따라 마감시기도 점점 앞당겨 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시간에는 2020년에 개편될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맞춘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대상(청년 기준)

연령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만 가능합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인 만큼 청년에 해당하는 나이만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나라의 부름을 받아 군복무를 한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하오니 늦은 나이더라도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이력

 

정규직 취업일을 기준으로 이전에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는 가능합니다.

 

※ 방송통신대, 사이버(원격대학)대,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됩니다.

 

학력

 

학력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휴학 중인자는 제외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대상(기업 기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 제외)이면 가능합니다.
 

다만,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이상 ~ 5인미만 기업도 참여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1.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www.work.go.kr/youngtomorrow)에서 참여신청
 
2. (운영기관의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www.sbcplan.or.kr)에서 청약 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에 대한 소소한 팁

 

 
개개인마다 환경이 상이하므로,우선 1350 고용노동부 상담센터로 전화 문의가 가장 빠를 것으로 판단되며, 전화상으로도 명확한 해답을 찾기 어려운 경우에는일단 신청해보고 이후 결과를 기다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내가 해당하는 요건과 회사에 해당하는 요건을 모두 확인하는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총평

여기까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개인적 경험상 신청대상인 청년들의 기준보다 기업측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자격에 해당이 안되거나, 절차가 다소 복잡해서 거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기업과 근로자가 모두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에 해당한다면 꼭 신청하셔서 목돈 마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chinadindo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