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녀(part 2)_결구, 시공방법

 


앞선 포스팅에서는 추녀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종류별 특징, 그리고 추녀의 계획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추녀(part 1)_기능, 종류, 계획

 

이번시간에는 추녀의 두번째 시간으로, 추녀와 결구되는 부재들과 각각 어떻게 결구되고 추녀 시공방법과 시공시 유의사항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녀와의 결구

- 추녀의 결구는 앞선 포스팅에서 살펴봤듯이 3지점(평고대, 처마도리, 중도리)으로 크게 구분되며, 추가적으로 사래와의 결구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도리와 결구방법

- 앞선 포스팅에서 살펴 보았듯이( 지붕] 팔작지붕 ), 추녀는 처마도리 왕찌부를 기준으로 켄틸레버 형식으로 외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때 처마도리 상단을 추녀의 형태에 맞게 그렝이질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3지점 중 중앙 지점=처마도리)

( ※모든 문화재, 목조 건물에서 주요구조재를 그렝이질 하는것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덜 중요한 부재를 그렝이질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 처마도리 왕찌부를 그렝이질 하는것 외에도 처마도리 왕찌부에 홈을 파서 결구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사례) 부석사 무량수전

 

 

② 평고대와 결구방법

- 3지점 중 가장 외단의 지점에 속하는 평고대와 추녀의 결구법은 홑처마일때와 겹처마일때로 나누어 보면 이해가 편합니다.

- 홑처마일 경우, 상부에 사래가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추녀끝단에서 양쪽의 평고대는 맞댐으로 결구됩니다.

- 겹처마일 경우, 상부에 사래가 설치되기에, 추녀상단에 약간의 홈을 파서 사래가 들어갈 자리만큼 공간을 둔 뒤 평고대를 홈을 파놓은 추녀상부에 걸쳐놓습니다.

 

③ 추녀 뒷초리 결구방법

- 3지점 중 가장 내단에 속하는 중도리 왕찌부에 일반적으로 추녀는 중도리 왕찌부 상단에 올라타게 됩니다. 이때 추녀의 뒷초리를 잡아주는 방법은 앞선 포스팅에서 살펴보았었습니다.   지붕] 맞배지붕


< 추녀 뒷초리 들림 방지법>

⑴ 강다리, 비녀목

⑵ 집우사, 합각보

⑶ 추녀정(못), 철물의 사용(띠쇠, 감잡이쇠, 꺽쇠)

⑷ 적심목(누림목), 덧추녀 사용

- 추녀가 중도리 왕찌 하부에 결구되는 구조는 주로 고려말 조선초 주심포계 팔작지붕에서 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례) 봉정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④ 사래와 결구방법

- 추녀와 사래는 두가지 방법으로 결구되는데, 추녀를 그렝이질 하여 결구하는 방법과 사래를 그렝이질 하여 결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앞서 살펴본대로 구조적으로 중요한 부재는 그렝이질 하지 않는다고 살펴보았었는데, 사실 사래는 추녀의 가장 끝단에 설치된 부재로써, 하중(지붕하중)을 많이 받지 않는 부재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추녀와 사래를 접합시킬때 추녀의 상부를 그렝이질 하여 결구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례) 대부분의 겹처마 목조건물(숭례문, 근정전, 경회루, 대한문 등)

 

- 하지만 사래의 하부를 그렝이질하여 추녀와 결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례) 율곡사 대웅전, 밀양 영남루 등

 

2) 중층건물에서의 추녀 결구

중층건물 하층추녀 결구방식(필자도면)

 

위 도면에서 보듯이, 일반적인 추녀 결구는 고주의 일부만 장부맞춤 후 산지를 치고 철물(띠철, 감잡이쇠)로 보강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고주를 관통하여 형성된 특이한 사례도 존재합니다.

예로써는 숭례문과 법주사 대웅보전이 있습니다.

3) 추녀의 시공

추녀의 시공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추녀 설치시 유의사항을 살펴보면 추녀는 추녀내밀기, 추녀곡, 추녀 뒷초리, 도리왕찌 그렝이질 및 강다리 결구가 핵심사항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추녀의 시공순서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가설치

- 추녀의 3지점 중 처마도리와 중도리왕찌 상부에 추녀를 가설치 해보는 작업을 말합니다.

② 뺄목길이 확인 및 수평다림보기

- 4면의 추녀가 모두 동일높이, 동일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③ 왕찌 상부 그렝이 먹치기

cf) 봉정사 대웅전 : 왕찌하부 추녀 결구

④ 왕찌 상부 그렝이질 및 고정촉 설치

⑤ 추녀 설치

⑥ 물수평 레벨 확인

- 자연적으로 관성 및 하중에 의해 처짐을 가만하여 3치정도 높게 설정해주는것이 일반적입니다.

⑦ 추녀 뒤초리 결구(추녀정, 강다리, 띠철등)

⑧ 기준연목(중앙연목,1번연목) 설치

⑨ 평고대 설치

- 평고대의 이음은 반턱턱솔 맞댐이 99%이상을 차지하며 엇빗이음은 1%정도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⑩ 중앙연목 몇개정도 가설치

⑪ 선자설치

- 초장부터 시작하며, 선자는 추녀부터 못을 옆으로 박는것이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