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4가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4가지

 

나이가 점차 먹어감에 따라 예전 같지 않게 머리 숱이 하나 둘 적어지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어떤 옷을 입어도 예전 같지가 않고 오히려 자신감 까지 떨어지곤 했었는데요. 오늘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머리카락은 빠져야만 한다?

머리카락은 빠져야 또 자라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보통 머리 숱이 많은 사람들도 머리를 감을때나 빗질을 할 때 혹은 자면서 머리카락이 조금씩 빠지곤 하는데요. 이와 반대로 건강적인 문제가 있어서 혹은 노화에 따라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중 건강 상 문제로 인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로는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나 완만한 다이어트 모두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기 쉽습니다. 비타민이나 영양소가 결핍되면 머리카락 자체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원인으로 작용하곤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모낭이 막힐 수 있으며, 인슐린 수치를 높혀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게 되는 원인으로도 작용합니다.

 

세 번째로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습니다. 여성과 같은 경우는 머리를 너무 세게 질끈 묶는 행동이나 과도한 헤어 드라이기 사용으로 두피에 열을 많이 가해 머리카락이 빠질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으며, 남성과 같은 경우는 과도한 왁스나 젤, 헤어 스프레이 등의 사용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샴푸의 사용문제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탈모용 샴푸를 사용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자신의 두피와 모낭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야 비듬이나 각질과 같은 것들을 막을 수 있고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여 머리가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통 아무런 샴푸를 사용하셔서 두피가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모낭이 막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 탈모가 쉽게 오거나 머리카락 밀도가 감소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는 방법은?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지 않도록 해주는 방법은 위에서 말한 네 가지의 원인을 없애거나 고쳐주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우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극심한 다이어트는 피하고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를 섭취해 주는 방법을 일차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이후 탈모방지 샴푸나 두피열감이 느껴질 경우 열성탈모일 수 있으므로 한의원이나 피부과를 내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