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후원 예약방법 입장료

창덕궁 후원 예약방법 입장료

 

조선 정원의 아름다움의 으뜸으로 꼽히는 창덕궁 후원은 창덕궁 전각계 건물이 모여있는 궁궐과는 별도로 요금을 내고 입장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창덕궁 후원 예약하는 방법창덕궁 후원 관람시간 및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덕궁 후원 예약

 

 

먼저 창덕궁 후원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제가 문화재업에 종사하고 공부를 하고있어서도 그렇지만 창덕궁은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법궁인 경복궁보다 왕들이 더 마음에 들고 좋아했던 궁궐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구불구불한 자연지세에 맞춰 건물을 배치하고 무엇보다 내전과 외전영역 뒤편으로 마련한 창덕궁의 후원 때문이라고 합니다.

 

 

 

 

 

 

창덕궁 후원은 비원이라고도 불리우며 자연지형을 그대로 살리며, 골짜기마다 정원을 만들었는데요. 창덕궁 후원은 창덕궁 면적의 6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넓고 가끔 호랑이도 나타날 정도로 깊다고 합니다. 이렇게 울창한 숲과 나무가 서울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지만 참 관리를 잘했다 싶은 생각이 들곤합니다.

 

 

 

창덕궁 후원은 크게 부용지, 애련지, 관람지, 존덕지로 크게 나뉘며 각각 영역에 연못을 만들어 자연과 물아일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안채와 사랑채를 별도로 구성한 사대부가처럼 연경당을 창덕궁 후원에 지었다는 것도 특징인데요. 무엇보다 후원은 왕실을 위한 휴게공간이기도 하였지만 여러 가지 행사도 열리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창덕궁 전각 관람요금부터 살펴볼게요. 앞에서 말씀드렸듯 창덕궁 후원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필수로 창덕궁 전각요금도 따로 납부를 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위에 사진에서도 보시다 시피 창덕궁 기본 입장료는 3,000원이며 단체관람시에는 2,400원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만 24세 이하와 만 65세 이상 경로 하신분(외국인 포함), 장애인, 국가유공자 그리고 한복착용자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종로구민의 경우 입증할 수 있는 서류나 주민등록증을 제시할 경우 50%할인을 받을 수 있구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창덕궁 후원을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덕궁 후원 관람은 자유관람방식이 아닌 문화재해설사와 함께 한 회 차당 최대 10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00명에는 인터넷 사전예매 50명, 현장 발매 50명으로 구성되있습니다.)

 

저와 같이 인터넷으로 창덕궁 후원 관람예약을 하실 분들은 관람희망일 6일 전 오전 10시부터 관람희망일 하루전날까지 선착순으로 인터넷예매가 진행되오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관람일을 기준으로 최대 10명, 그리고 1회만 예약 가능한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예매는 기간과 날씨에 따라 경쟁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단풍이 풍성한 11월 초~중순에 사람이 많이 몰리고, 이번에 제가 다녀온 겨울시즌에는 현장예매도 넉넉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현장 예매분은 전 회차를 동시에 오전 9시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덕궁 후원 관람시간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이라 생각되는데요. 아무래도 문화재 해설사님과 같이 다녀야 하다보니 창덕궁 후원은 관람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부용지와 주합루 영역, 애련지 영역, 연경당 영역을 지나 옥류천 일원까지 창덕궁 후원 관람시간이 90분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혹서기인 7월과 8월, 혹한기인 12월, 1월, 2월에는 옥류천 일원은 창덕궁 후원 관람에 제외되어 기존 관람시간 90분보다 20분 줄인 70분으로 운영이 조정된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옥류천 일원에서 취한정과 태극정의 모임지붕 구조를 살펴보고 싶었는데 아쉬웠습니다.

 

그럼 창덕궁 후원 관람예약을 인터넷으로 하는 법을 알쓸실잡과 아래 순서대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창덕궁 후원예약을 다음 검색창에서 검색해주세요.

 

 

 

 

2) 창덕궁 관람예약 및 예매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예매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예매를 하기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4) 창덕궁 후원 예약은 회원가입이 필요한데요. 핸드폰 번호만 인증하면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니 가입을 진행하겠습니다.

 

 

 

 

5) 창덕궁 후원 예약은 내국인 전용이므로 반드시 휴대전화번호와 실명인증을 거치셔야 하구요. 이메일은 선택사항이니 따로 안적으셔도 되고, 비밀번호는 숫자 4자리만 입력하면 됩니다.

 

 

 

 

6) 자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관람일자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데로 희망 관람일 6일 전부터 희망관람일 하루 전까지 예매가 가능하므로 희망 관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7) 희망 관람일을 선택했다면 관람시간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외국인 친구나 바이어와 같은 외국인과 함께 입장하는 경우는 내국인 2명까지 입장이 가능하지만 한국인은 반드시 한국어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 간혹 실수로 한국인이 영어나 중국어 일어를 신청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럴 경우 입장 자체가 안되니 주의 하셔야겠지요?

 

 

 

 

 

8) 창덕궁 후원 희망 관람일과 희망 관람시간까지 모두 선택하셨다면, 인원수를 선택해 주세요.

 

 

 

 

9) 마지막 단계입니다. 관람시 유의사항 동의를 해주세요.

 

 

 

 

10) 마이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예약현황에 예약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결제를 해야 하는데요. 빨간색 테두리로 되어있는 결제창을 눌러 결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11) 결제하기 전에도 결제 시 유의사항을 동의해주시고 최종결제 해주시면 됩니다.

 

 

 

 

12) 최종적으로 결제가 하고나면 마이페이지 예약현황에서 영수증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예약이 완료됬다면 관람일 당일에 알아두면 좋은 꿀팁 한가지에 대해 더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바로 창덕궁 정문인 돈화문 옆에 짐 보관함이 있다는 것인데요. 

 

 

정문에서 티켓을 제출 하신 뒤 돈화문 좌측에 위 사진와 같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넣고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창덕궁 후원 예약하는 방법창덕궁 후원 입장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창덕궁 후원 관람후기와 부용지, 애련지, 관람지 등의 답사후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