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비대증 증상 치료방법

침샘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자가진단)

 

살이 급격하게 찌지 않았는데도 턱살이 많이 쪄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나요? 혹은 나의 턱은 사각턱이 아니었는데 어느 날 보니 사각턱처럼 보이시나요? 내턱이 투턱, 쓰리턱이라고 주위에서 갑자기 놀리시나요?

 

오늘은 아무리 운동하고 노력해도 턱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한 번쯤은 의심해볼 만한 침샘비대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샘비대증

 

 

침샘비대증이란 병명 그대로 침샘이 비대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침샘은 침을 만드는 기관으로서 귀밑샘과 턱밑샘 그리고 혀밑샘으로 구성 되는데, 이 중 외관상 첫 이미지를 결정하는 미용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은 귀밑샘과 턱밑샘입니다.

 

 

 

침샘비대증은 살 찐 것으로 생각하여 지방흡입이나 혹은 조금이라도 사각턱같이 보일 경우 사각턱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침샘비대증일 수도 있으니 아래 침샘비대증 자가진단 사항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샘비대증 의심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갑자기 턱살이 쪄 두툼해 보이는 경우

* 귀 밑이나 턱 밑으로 외관상 보기에도 드러날 정도의 살이 쪄보이는 경우

* 얼굴을 옆으로 돌렸을 때 침샘 부분이 불룩 튀어나와 턱선이 선명해 보이지 않는 경우

* 위와 같은 현상이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경우

 

 

귀밑샘은 양쪽 귀 앞 부분부터 뒷 부분까지 상대적으로 넒고 고르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턱밑샘은 아래턱 뼈 부분의 측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때 귀밑샘이 비대해지면서 하악의 전반적인 각이 부풀어 오르며 얼굴이 커보이거나 원래 사각턱이 아니었는데 후천적으로 사각턱이 된 것이라고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턱밑샘이 비대해질 경우 턱살이 많아 흔히 우리가 말하는 투턱, 쓰리턱이 되어 후덕한 인상을 주게 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침샘이 이렇게 비대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침샘이 비대해지는 원인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침샘이 비대해지는 주요한원인은 인위적인 영향과 질병적인 영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침샘비대증의 인위적인 영향은 과도한 음주와 흡연, 그리고 스트레스나 야근등으로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침샘이 비대해집니다. 그리고 짧은 기간 내에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나 나의 체중에 상당히 민감할 때에 폭식증과 구토를 동반하게 되는데, 이때 침샘에 심한 자극이 되어 붓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침샘비대증의 질병적인 영향은 침샘에서 입안으로 연결되는 침샘관에 형성되는 석회물질인 타석으로 인한 영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침샘에 염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종양까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질병적으로서 침샘비대증이 발생합니다.

 

침샘비대증은 대부분 양성적으로 앞서 살펴본 인위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질병적으로 침샘비대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조직검사를 동반한 종양 확인검사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침샘비대증 수술치료와 침샘비대증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인위적으로 그리고 양성적으로 발생한 침샘비대증의 치료는 침샘보톡스로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귀밑샘과 턱밑샘의 비대한 정도에 따라 필요한 양만큼 적정 부위에 보톨리늄 톡신을 주입하여 침샘을 위축시켜 주는 것입니다. 침샘비대증 치료의 효과는 침샘보톡스 시술 후 약 한 달 뒤에 나타나며 시술 유지기간은 보통 반년정도 유효합니다.

 

 

 

혹시라도 단 기간내에 급격하게 턱에 살이쪘다고 느꼈거나 혹은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사각턱 보톡스나 얼굴 지방흡입을 고민하신다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실 수 있습니다. 내가 침샘비대증의 경우인데 혹시라도 보톡스나 얼굴 지방흡입을 받으신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고, 무엇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이러한 시술은 턱이 더 커지고 살 쪄 보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및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침샘은 무엇보다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한 번 비대해 지면 원상태로 줄어들기가 힘들어 초기에 예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침샘비대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삼가

* 폭식 후 죄책감을 떨치기 위해 일부러 구토를 하는 경우

*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는 경우

 

 

여기까지 침샘비대증의 원인과 침샘비대증 자가진단 사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바로 위에 말씀드린 원인 외에도 특별한 이유없이 침샘비대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위에 해당하는 원인들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식이 많고 술자리가 많은 연말연시와 같은시기에 더욱더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