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 지급일

2023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대상, 물가지원금 지급일에 대해 핵심을 요약한 문서입니다. 물가지원금 대상에 해당되신다면 아래 해당 문서를 참고하시어 반드시 신청 및 최대 40만원을 지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물가지원금 신청하기


물가지원금

도입배경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제시한 9대 긴급 민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근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어려운 서민층을 돕기 위한 정부지원금 성격의 지원입니다.

이번 물가지원금은 문정부가 처음 시행했던 코로나19 상생지원금과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물가지원금이란?

위에서 살펴본 대로 최근 고물가, 고금리 등의 여파로 서민들의 생활비 부담이 커지며 실질적인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소득별로 지원금을 차등적으로 나누어 지급할 예정입니다.

해당 정책은 소득 하위 80%에 해당하는 1,700만 가구에 대해 최소 15만원부터 최대 40만원까지 물가지원금을 차별적으로 나눠주는데 중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물가지원금 신청 대상

물가지원금 신청 대상은 소득 하위 20%가구입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6개월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당 소득 분위를 1~5분위로 나누어 지급할 예정인데, 1분위에 속할 경우 40만원을 6개월씩 받아 총 240만원을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소득분위 지급금액(1개월치 지급 금액)
1분위 35~40만원
2분위 30~35만원
3분위 25~30만원
4분위 15~20만원
5분위 10~15만원

나의 소득분위 알아보기

신청방법

물가지원금 신청 방법은 이전의 국민지원금 및 손실보전금, 방역지원금과 같이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온라인

주민등록 뒷자리 5부제를 통해 첫 실시 1주간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주민등록이 등재된 주민센터 및 행정복지센터에서 본인확인 및 신청서 작성 후 전국민 물가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방식

지역화폐로 지급될 예정이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방식은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하되,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을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추가적으로 공지가 나오는대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오니 지속적으로 해당 포스트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전국민 물가지원금 지급일

물가지원금 지급일은 2023년 하반기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설 연휴가 끝난 1월 25일부터 긴급민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니 신청기간 및 지급일은 현재로서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같이 읽으면 돈이 보이는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