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대출 자격 조건과 부결사유 알려드려요

사잇돌대출은 보통 승인률이 그렇게 높지 않은편입니다. 때문에 사전에 자격조건과 부결사유를 꼼꼼히 확인한 후에 신청을 하셔야 최종 승인까지 문제없이 가실 수 있는데요.

사잇돌대출같은 경우 보통 은행에서 받는 대출과 다르게 서울보증보험의 승인을 받은 후 은행에서 승인을 거쳐야합니다. 때문에 이말인 즉슨 두 곳 모두에서 문제가 없어야 최종승인이 떨어진다는 의미로 부결사유가 두 곳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사잇돌 대출은 크게 두 종류로 사잇돌1과 사잇돌2 상품이 있고 더욱 구체적으로는 표준형 사잇돌/대환형사잇돌/채무조정졸업자전용 상품이 있는데요, 각각 종류에 따라 자격 조건과 부결사유도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사잇돌대출 자격 : 소득기준

사잇돌대출은 연소득기준 및 재직기간 이 두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이 가능한데요, 신청하는 금융사별로 소득기준 및 재직기간의 조건이 다르므로 구체적인 내용을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및 상호금융

구분 연소득 재직기간
근로소득자 1,50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사업소득자 1,000만원 이상 (사업기간)6개월 이상
연금소득자 1,000만원 이상 (수령횟수) 1회 이상

저축은행(사잇돌2)

구분 연소득 재직기간
근로소득자 1,200만원 이상 5개월 이상
사업소득자 600만원 이상 (사업기간)4개월 이상
연금소득자 600만원 이상 (수령횟수) 1회 이상

환산소득 인정

사잇돌대출은 일반소득 증빙은 물론 국민연금 등의 공적연금, 건강보험료 납입실적 등에 따른 환산소득도 인정을 하기 때문에 만약 소득 증빙이 어려우신 분이라면 환산소득 관련하여 취급 은행에 먼저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득기준 관련 정보

여기서 의미하는 재직기간은 동일직장을 기준으로 합니다만 만약 90일 이내에 이직한 경우라면 전 진작의 재직기간을 포함하여 계산하며, 소득기준의 경우는 2개 이상의 소득이 있는 경우 합산해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본인의 근로소득이 500만원, 연금소득이 200만원이 있다면 700만원으로 소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잇돌대출 자격 : 상품별 기준

앞서 잠시 말씀드린 것처럼 사잇돌 대출은 표준형 외에도 대환형, 채무조정졸업자를 위한 상품도 있습니다. 종류별 기준은 어떤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대환대출 사잇돌2

대환형 사잇돌 상품은 기존 고금리 대출을 중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대환대출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 상품은 대환형인만큼 기존에 이미 이용하고 있는 대출이 있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금융회사로부터 받은 3개월 이상의 대출이 있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금융회사는 은행을 포함한 저축은행/보험회사/캐피탈사 등을 말합니다. 특히 대부업체를 이용하신 분은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대부업체만 해당된다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다만, 기존에 이미 대출을 이용하고 있으나 그 대출이 주택담보대출이나 예/적금 담보대출, 신차구입 대출인 경우에는 제외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채무조정졸업자 사잇돌2

채무조정졸업자 사잇돌2 상품은 신용거래 이력이 부족해서 일반 금융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상품으로, 개인프리워크아웃, 개인회생 등 채무조정제도를 졸업한지 3년 이내인 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현재 사잇돌1,2 대출을 이용하고 있지 않아야하며, 한국신용정보원을 통해 확인되는 대부업체 대출보유건수가 1건 이내인 분만 신청가능합니다.

간편/소액 사잇돌2

간편/소액 사잇돌2 상품은 적은 금액으로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자격조건은 표준 사잇돌2와 동일하나 비대면/무서류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상환능력이 문제 없다고 판단되면 당일 대출도 가능하니 급하신 분들은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편/소액 사잇돌2는 대출한도가 최대 300만원이며 대출 기간은 최대 18개월입니다.

사잇돌대출 및 신용등급

사잇돌대출은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기존으로 보통 4~7등급에 해당하는 중신용자가 주요 대상입니다만 8~10등급의 비교적 낮은 신용등급도 무조건 부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 대출 여부는 서울보증보험이 구축한 중신용자 전용 신용평가모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설사 신용등급이 낮다하더라도 성실상환자나 안정적인 소득이 있다면 대출이 가능할 수도 있답니다.

물론 신용등급이 8~10등급이면 승인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저신용자라면 사잇돌1보다는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사잇돌2 상품을 신청해 보는 것이 더 승인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잇돌대출 부결 사유

맨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잇돌대출은 승인률이 높은 펀은 아니기 때문에 자격조건을 더욱 꼼꼼히 따져보아야 하는데요, 우선 아래 부결 사유를 꼼꼼히 따져보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금융기관 신용관리대상자(부도/당좌거래 정지자/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 의거 신용관리대상자로 등록된자 등)
  2. 개인회생절차가 인가된 자 혹은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자, 파산 면책 결정이 된자
  3. 은행, 금융기관 대출, 신용카드 등이 연체중인 자
  4.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사고자 혹은 연대보증채무자로서 채무를 완제하지 아니한자
  5. 서울보증보험의 내부 심사기준에 따라 보험가입을 제한한 자
  6. 기타 취급은행 신용평가시스템 거절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등

끝으로

사잇돌 대출은 얼핏 보이기에는 자격조건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쉽게 신청해서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들지만 사실 서울보증보험과 각 취급은행의 개인신용평가 기준에 따라 꼼꼼한 심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교적 부결률이 높은편입니다. 때문에 신청 전에 꼭 소득기준과 재직 기간, 부결 사유 등을 미리 알아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확인하기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확인하기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 자격조건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은 어플을 통하여 쉽게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1금융권 신용대출이기 때

ch-dindong.tistory.com

한부모가정 대출 정리 2022

 

한부모가정 대출 정리 2022

저소득 한부모가족, 1인가구 및 청소년부모, 다문화가족자녀 등을 대상으로 한 2022년도 예산이 1조 4,115억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사각지대에 놓인 한부모가정을 집중

ch-dindong.tistory.com

저소득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 2022

 

저소득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 2022

정부는 코로나19바이러스의 여파로 더욱 더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한부모가정을 위해 2022년부터 아동양육비 등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 혜택을 늘리기로 하였는데요. 어떤 혜택이 있고, 한부

ch-dindo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