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함


 

저번시간에는 추녀의 3지점 중 외단에 속하는 평고대에 대하여 살펴보았었습니다.

평고대의 개념 및 종류 그리고 구조적 특징과 시공방법까지 알아봤었는데, 이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평고대

 

평고대에 이어서 이번시간에는 연함이라는 목부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연함은 기와(암키와, 받침장)를 얹혀 놓을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부재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습니다. 그럼 연함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함의 개념

- 평고대 위에 설치되어, 암키와(암막새) 및 받침장을 받는 목부재 입니다.

- 암키와에 맞추어 오목하게 구성된 특징이 있으며, 시공상에서 목수가 하는것이 아니라 와공이 치목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 연함의 치목

① 일반적으로 보토 및 강회다짐이 양성된 후 연함을 설치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 보토 시공시 이물질이나 모서리파손을 예방하기 위하여 보토 시공 후 연함을 설치하는 이유입니다.)

 

 기와나누기, 먹줄놓기

- 기와 너비 및 간격을 고려하여 연암부재에 먹을 팅겨놓는 것을 말합니다.( 기와골수 계산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③ 치목

연암 세부 디테일(필자도면)

- 연함은 와공이 치목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와공은 기와 나누기부터 설치까지 와공이 실시하며, 연함 또한 산자처럼 도편수가 아닌 와공이 실시하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④ 설치

연함의 설치(필자도면)

 

- 평고대보다 1~2푼(6mm내외) 안쪽으로 들여서 설치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 연함의 일반적인 시공순서는 중앙부에서 좌,우측으로 설치합니다.

- 연함은 못으로 평고대에 고정됩니다.

- 조로평고대 부분에서 잘 휘어지지 않는 평고대는 일정시간 물에 담궈 사용하거나, 톱질등을 통하여 연함의 곡을 만들어줍니다.

( 조로평고대는 물이나 톱질을 하지않는다는 것이 유의할 사항인데 반해, 연함만큼은 물이나 톱질이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⑤ 이음

연함의 이음(필자도면)

 

 

3) 연함 기타

* 박공의 연함

 

박공의 연함설치1 (필자도면)

 

- 박공부분에는 평고대가 따로 없기에, 목기연 개판 위에 보강목(T10정도)을 대어 보강목 위에 연함을 설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박공의 연함설치2(필자도면)

 

- 보강목은 연함의 설치를 도와주는 부재이기도 하지만, 보토의 흘러내림을 방지하려는 목적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함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연함은 기와를 받는 토대가 되는 목부재이면서, 일반적으로 평고대 위에 설치되어 평고대의 곡을 그대로 따라 올라간다는 것이 특징이고 이 모든 시공과정은 도편수가 아닌 와공이 한다는 점또한 기억해 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팔작지붕의 합각벽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