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릎 연골이 손상 됐을 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제가 예전에 한창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고 무릎이 안좋았던 적이 있어서 무릎에 관심이 많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무릎 연골이 손상됐을 어떤 증상이 있는지 공유해드릴테니 혹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조속히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글 시작해볼게요!
다들 아시다시피 무릎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지요. 무릎 덕분에 우리가 다리를 잘 움직일 수 있고 또 아무래도 뼈와 뼈가 만나는 관절 부분이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왜냐면 이런 관절에 있는 연골 때문이지요.
연골의 역할은 뼈와 뼈가 서로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이를 방지해주며 관절이 더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녀석입니다. 만약 이런 연골에 손상이 생기면 여러 이상 증상들이 생기는데요, 이런 연골은 나이가 들다보면 계속 마모가 되고 그 마모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에 최대한 잘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무릎이 아픈 이유
1.관절연골 손상
이는 연골들이 깨지는 바람에 그 벌어진 틈에 염증이 생겨서 연골이 완충작용을 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특히나 이렇게 되면 뼈끼리 부딪힐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굉장히 심한 통증을 일으키며 동시에 무릎 모양의 변형까지 오게되는데요.
관절연골이 손상되면 날씨가 추운날에는 무릎이 시큰거리다는 느낌이 들고 무릎 주변이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심해져서 다리를 자유롭게 폈다 구부렸다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당연히 앉았다 일어설때도 관절에서 계속 소리가 나게 되는데요,
관절연골 손상은 대게 과격한 운동 중에 발생한 부상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 무거운 물건을 들고 움직임이 많은, 예를 들어 택배 등의 직종에서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이 관절연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물리치료 및 주사치료 등이 병행되는데 손상된 연골을 재생시키기 위한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2.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 연골은 완충 역할을 담당하는 녀석으로 질긴 고무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만약 이 반월상 연골이 파열이 되면 무릎이 뻐근하면서 걷기가 힘들고 또 무릎을 피고 구부러지는 것이 안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중심을 잡기 힘들고 다리에 힘이 빠져 쉽게 넘어지게되는 관절 불안정 증상도 보이게 되지요. 또 무릎이 부어오르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반원상 연골 파일이 생기면 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데 만약 통증이 없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구요 만약 통증이 있으시다면 바로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이 반월상 연골 파열을 방치하면 더 심해질 경우 전방 십대인대 파열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증상이 심한경우는 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치며
혹시 어떤 이유에서건 무릎에 통증이 있으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골을 한번 손상되면 되돌릴 수 없고 또 연골은 우리가 매일매일 계속 사용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마모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 무릎이 아픈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지요.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젊고 건강할 때 조심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젊어도 과격한 운동으로 한 순간에 연골을 손상시킬 수도 있으니 운동도 적당히 지혜롭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