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처 1분 정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광역시단위로 지급되었던 긴급재난지원금에 이어서 정부가 직접 지급하는 국가재난지원금이 5월 11일부터 신용카드로 지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가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사용처 전월실적

 

 

그런데 신용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경우 사용처와 신용카드 전월실적 등 상당히 궁금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국가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로 받을 경우 생기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합니다.

 

 

기존 카드가 제공하던 혜택 적용 유무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보통 할인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신용카드로 결제시 10%할인되는 신용카드로 국가재난지원금을 지원받고 똑같이 편의점에서 결제를 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할인율이 적용된 결제금액만큼 국가재난지원금 포인트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국가재난지원금과 아동 돌봄쿠폰 or 광역시 긴급재난지원금 같이 받았을 경우

 

 

 

이번에 국가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과 이전에 받았던 아동 돌봄쿠폰 혹은 광역시 별로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같이 받았다면 어떤 지원금부터 먼저 결제처리가 되는지 상당히 궁금했었는데요. 위와 같은 경우 유효기간이 짧은 지원금부터 결제시 소멸 되도록 카드사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고 현재 시행중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여부

 

 

 

국가재난지원금을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았을 때 제로페이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신용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았을 때 역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재난지원금으로 결제한 금액을 포함하여 1년 간 카드 소비액이 연 소득의 25% 초과하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or 체크카드 무엇이 좋을까?

 

 

 

월마다 할인율과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재난지원금도 전월 실적이 채워지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소득공제율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체크카드로 받으시고 사용하시는 것이 더 낫다고 보여지는데요. 사실 소득공제율만 생각한다면 제로페이(지역사랑상품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40% 세율을 받기 때문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처럼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을 해야 하나?

 

정부가 지급하는 국가재난지원금을 지역사랑상품권이 아닌 신용카드로 받았을 때 사용이 가능한 지역에 대해 상당히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동돌봄 쿠폰의 사용처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즉, 세대주가 거주하는 광역시, 도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세대주로 거주하는 구로구민은 서울시 전체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경기도나 인천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같은 광역시, 도에서도 국가재난지원금은 클린카드로 적용이 되어 유흥업종이나 레저업종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대형 마트를 제외한 중형, 소형 마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한데요. 농협하나로 마트를 포함하여 식자재마트나 하모니마트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로 했을 시 혹시 내 돈으로 빠져나가나요?

 

신용카드로 국가재난지원금을 신청했을 시 문자로 사용내역과 잔액을 알려주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마다 다르지만 최소 하루의 사용내역에 대하여 그 날 고지를 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기도민에게 지급되었던 긴급재난지원금의 사례를 볼 때 신용카드로 결제 시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이 아닌 실제 현금이 나가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결제 시 사용내역과 잔액을 문자로 확인할 수 있기에 이러한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받는 선불카드와 같은 경우에는 8월까지 사용이 끝나면 재사용이 안되어서 환경오염에도 영향을 미칠뿐더러 분실우려가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무엇보다 선불카드는 잔액을 일일이 계산하게 되어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신용카드 전월 실적에 재난지원금으로 결제한 내역도 잡히나요?

 

 

 

신용카드로 국가재난지원금을 받았을 때 사용한 금액은 전부 전월 사용실적으로 잡힙니다. 하지만 자신이 가입한 카드사에 따라 그리고 신용카드의 약관에 따라 할인된 실적에 대해서 실적에 제외하는 약관이 있다면 실적으로 산정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카드사에서는 국가재난지원금 이용액을 실적으로 인정해 준다고 밝혔고, 현재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의 사례로 보았을 때도 실적으로 인정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부터 마일리지 적립까지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정부가 지급하는 국가재난지원금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았을 때 유의사항부터 많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로 국가재난지원금을 받았을 때 실적도 인정이 되고 카드사 포인트도 받을 수 있는 만큼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혜택과 소비를 고려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전 국민이 힘을 합쳐 이 재난시기를 부디 빨리 극복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가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금액 총정리

 

내가받는지원금 조회 1분정리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전통시장 통통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 사용처 1분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