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서울시 재난 생활비 늦기전에 신청하세요!

중국발 우한 폐렴 즉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은 서울시민에게 재난관리기금 3271억원을 투입하여 재난생활비를 지급하기로 결정하였는데요. 국가적 재난 시기인 만큼 “선지급 후검토”라는 개념으로 지급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서울시 재난 생활비 신청 방법 및 신청기간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0 서울시 재난생활비 총정리

 

 

같이 보시면 좋은 글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서울시 재난 생활비 대상, 자격은?

 

재난 생활비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소득층 근로자
  • 영세 자영업자
  • 비전형 근로자(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 등) 

하지만 기존 중위소득 100%이하 정부의 사업등으로 인해 지원을 받는 가구는 지원이 제외되오니 이점 참고하시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재난 생활비는 얼마나 받을까?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위축된 상권과 경제를 활성화 하기위해 단순 현금 계좌로 지급되는 방식이 아닌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의 인원수에 따라서도 차등 지급이 되는 점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2인 가구 : 30만원
  • 3~4인 가구 : 40만원
  • 5인 가구 이상 : 50만원

재난 생활비, 유효기간이 있을까?

 

 

코로나로 인한 재난에 대한 지원금인 만큼 또한 현금이 아닌 선불카드와 지역상품권인 만큼 기간이 정해져있는데요. 현재 발표한 재난 생활비의 유효기간은 6월 말일까지라고 하오니 재난 생활비를 받으시는 가구에서는 6월 말까지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재난 생활비 신청방법은?

 

 

기존에 국가 지원사업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히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로 인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어렵지만 신청하고 실질적인 수혜를 받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재난 생활비는 국가적 시기가 재난상황인 만큼 신청절차를 최소화 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실질적인 서울시 재난 생활비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오프라인상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이번달 3월 30일부터 각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4월 초부터 신청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선 신청하게 되면 1차적으로 신청자의 소득 조회가 이루어 지고 이후 전산 시스템을 통해 소득조회 완료시 3~4일 내로 단시간 내 지급이 결정됩니다.

 

서울시 재난 생활비 수령방법은?

 

 

 

 

 

신청이 끝나고 선정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재난 생활비를 수령해야 하는데요. 수령방법은 크게 모바일 상품권과 선불카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먼저 모바일 상품권과 같은 경우는 문자로 핀번호가 발송되면 이후 어플을 설치하여서 핀번호를 입력하셔서 사용하시면 되는 시스템으로 진행이 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셨을 경우에는 해당 동주민센터에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재난 생활비 환수도 가능하다?

 

 

우선적으로 선지급 후검토라는 단계에 있어서 수급조건만 맞으면 우선적으로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사후조사도 병행이 될 예정이고, 긴급지원심의 위원회에서 사후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원 적정성 심사 후 충족하지 않음에도 지원을 받은 경우에는 환수처리가 되오니 대상자격을 확인하시어 신청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각 동주민센터에 문의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국가적인 재난시기인 만큼 국가와 국민 모두가 노력하여 이 힘든시기를 하루라도 빨리 해쳐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앞서 재난 생활비 신청대상(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비전형 근로자)에 해당되신다면 3월 30일부터 신청이 시작되오니 반드시 신청하시어 가계에도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총정리

 

2020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연장

 

중소기업취업 청년전세자금대출 리얼후기

 

2020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총정리

 

2020 서울시 청년수당 변경사항 정리(조건,대상,신청)

 

중소기업취업 청년전세자금대출 리얼후기

 

 

 

 

 

알쓸실잡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알쓸실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