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3분정리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3분정리
주민등록등본만큼 요새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아닐까 합니다. 저도 얼마 전 중소기업취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때도, 자격증 등록경력을 등록하기 위해서도 여러모로 필요한 서류였습니다. 하지만 발급하는 방법이 전혀 어렵지 않으니 알쓸실잡과 함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에서 3분 안에 발급하는 방법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3가지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한 방법으로는 인터넷 외에도 가까운 건강보험관리공단 지사로 방문하여 신분증 제시 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급하게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혹은 주위에 지사가 있다면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인터넷 발급 외에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를 걸어 팩스로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요청 할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 은행업무를 처리할 때 자격득실확인서가 급하게 필요했는데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유용하게 썼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마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팩스로 받는 방법은 주로 은행이나 금융거래 쪽에서 사용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먼저 다음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주시면 되는데요. 위에서 보여지듯 사이버민원센터를 바로 클릭하여 들어가 주세요.위에 국민건강보험공간을 클릭하셔서 들어가도 무방하지만 이왕이면 1분 1초라도 빠르게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하니까요~^^



 

사이버민원센터에 접속하셨다면 위에 보이는 자격득실 확인서발급을 눌러주세요.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아직까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에 조금 불편하다고 생각이 되지만 확실한 방법이기에 공인인증을 해줍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까지 완료하셨다면 거의 절반이상 오신것과 다름이 없는데요. 위에 순서에 ᄄᆞ라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발급할 가입자 구분 및 사업자 명칭의 선택여부를 확인→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프린트 발급 및 팩스 전송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 그런데 여기서 조회조건을 선택하시면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의 해당여부를 나누어 보다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를 나누어 조회하신다면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가입자 구분을 지역과 직장 나누지 않고 제가 기존에 있었던 내역을 모두 불러온 내역입니다. 이 내역만 보아도 피부양자로부터 현재 지역세대주로 편입되어 있는 것을 한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조회 조건에 따라 하부에 보여지는 가입자 구분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회까지 마무리가 되었다면 이것을 프린트로 출력할 것인가 팩스로 전송할 것인가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팩스 전송은 앞서 말씀드렸던 고객센터(1577-1000)를 이용하시는 것이 어쩌면 더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시는 분들 중 대부분은 프린트 출력이나 pdf파일로 저장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프린트 발급 및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프린트 발급→확인을 눌러주세요.




 

저장이 완료되었는데요. 출력을 하기 위해 파일은 기본적으로 pdf 파일로 저장되고 자격득실확인서 pdf 비밀번호는 각자의 생년월일 6자리로 저장이 된다는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출력이나 pdf 파일을 저장해야 하므로 비밀번호가 나의 생년월일 6자리라는 것을 기억해 두면 좋겠죠?



 

자 PDF파일을 열었습니다. 역시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네요. 위에서 기억하라고 말씀드렸던 나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짠! 하고 나타납니다. 여기서 출력을 원하신다면 Ctrl + P 버튼을 눌러 출력을 해주시면 됩니다.(파일에 들어가서 출력을 누르셔도 됩니다만 저는 단축키를 이용하는게 더 편해서 단축키를 이용한곤 합니다.)



 

출력외에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디지털 파일, 즉 pdf파일로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파일형식을 pdf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프린트 출력이나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외에 인터넷상에서 팩스발급 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프린트발급 페이지에서 앞에서 살펴 본 내용과 동일하게 조회조건을 선택한 이후에 팩스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발송하고자 하는 팩스번호를 입력하고 팩스보내기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단, 팩스상에서 개인정보의 유출을 막고자 나의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는 별(*)표시가 되오니 실질적으로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모두 필요한 경우라면 팩스전송이 아닌 직접 프린트 발급이나 파일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으로 3분만에 발급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지만 인터넷 상으로 팩스까지 모두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2가지 방법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알쓸실잡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MP3 음원추출사이트 추천(클립다운)

 

[PDF 파일병합] 초간단 PDF 합치기 (PDF Merge tool)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 꾹~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