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대 (4대궁을 중심으로)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기단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단의 종류 및 장대석기단과 같은 기단은 시기적 흐름까지 살펴보는것이 중요했고, 기단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단과 구조는 유사하지만 기능이 다른 월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창경궁 명정전 월대 전경(명정전 수리보고서)

1) 월대의 개념

주로 궁궐의 정전이나 편전, 그리고 왕릉의 정자각등에서 행사를 치루거나 제례를 지내는 공간으로써 넓은 기단의 형태를 띄며 기단밖으로 넓게 설치된 구조물을 의미한다.

2) 월대의 구조

평면은 방형이 일반적이며, 궁궐과 같은 경우 상,하 이중 월대를 구성하는것이 일반적이다.

월대는 일반적으로 장대석 기단의 구조이며, 지대석과 면석, 갑석으로 이루어지는 구조이지만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부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기초는 기단의 형식과 마찬가지로 줄기초로 강회잡석다짐을 통해 이루어진다.

 

 

<2019년 제 37회 문화재수리기술자(보수) 시공 2번문제 >

Q. 궁궐 정전의 월대 기단 면석이 이탈하고 중앙의 계단석 바닥이 파손되었으며, 월대 아래 박석의 물빠짐이 불량한 상태이다. 다음에 관하여 답하시오. (단, 월대는 상하 두단으로 구성되며 난간이 없는 경우이다.) (25점)

(1) 수리공사에 관하여 유의할 점을 설명하시오.

(2) 수리 후 중앙계단을 포함하는 월대 단면을 작도하시오.

(3) 중앙계단의 평면 및 입면을 작도하시오.

 

2019년 37회 문제에서도 출제되었듯, 월대는 궁궐의 건축에서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구조물이다. 4대궁 모두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수리보고서를 기준으로 하여 4대궁(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① 경복궁 근정전

▶특징 : 난간이 있다. 동서남북 출입이 가능하다.

경복궁 근정전 월대 평면도(근정전 수리보고서)

또한, 월대 갑석 하부 안쪽으로 둥글게 모를 접고, 볼록하게 마감했다는 점이 근정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② 창덕궁 인정전

▶특징 : 난간이 없다. 자연적 배치(배면 계단이 없다.)를 적용하고 면석 마구리면에 세로금 처리를 하였다.

창덕궁 인정전 월대 평면도(인정전 수리보고서)

③ 덕수궁 중화전

▶특징 : 난간이 없다. 남북으로 출입이가능하다.

중화전 월대 평면도(중화전 수리보고서)

또한, 근정전과 같이 월대 갑석 하부 안쪽으로 둥글게 모를 접고, 볼록하게 마감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④ 창경궁 명정전

▶특징 : 난간이 없다. 동서남으로 출입이 가능하다. 월대 면석 마구리면에 세로금 처리를 하였다.

창덕궁 명정전 월대 평면도(명정전 수리보고서)

 

3) 계단

월대 중앙부에는 삼중계가 장대석계단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이 궁궐 월대의 일반적인 구조이다. 또한 계단의 기초는 독립적으로 설치하는것이 일반적이다.

계단의 종류로는 자연석계단, 장대석계단, 가구식계단이 있다. 계단의 일반적인 변위사항으로는 기초 및 뒤채움재의 불량, 우수로 인한 토사유실, 이로인한 지대석 이탈 현상등이 있다.

 

① 자연석 계단

변위 원인 : 기초뒤채움 불량, 우수에 의한 토사유실, 지대석이탈

자연석계단 단면도

② 장대석 계단

변위 원인 : 뒤뿌리가 짧은 면석 사용, 뒤채움재가 토사로 인한 밀림현상(기초뒤채움 불량, 우수에 의한 토사유실, 지대석이탈)

장대석 계단 단면도

③ 가구식 계단

변위 원인 : 기단석 풍화 박리, 전쟁등으로 인한 인위적 파손(기초뒤채움 불량, 우수에 의한 토사유실, 지대석이탈)

가구식 계단 단면도

여기까지 월대와 계단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이번 포스팅부터 필자의 노트를 조금씩 스캔하여 첨부하도록 하겠다.

다음포스팅에서는 기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