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고는 이유 총정리

코 고는 이유 총정리

 
“나는 코 절대 안골아”라고 말씀하셨다가 다른 사람에게 민폐를 끼쳤던 적이 한번쯤은 있으셨을것이라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피곤하니까 당연히 코를 고는 것이라고 생각할 텐데요.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장기간 방치 시 건강상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를 고는 이유와 생활 속에서 코골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으로 알아봅니다.
 
코골이 원인

 

 
코골이는 우리가 잠을 잘 때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정상적인 호흡이 아닌 숨을 쉴 때 공기가 좁아진 인두부위를 지나면서 목젖 부근에 생기는 진동으로 소리가 발생하는 것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앉아서 잠을 잘 때도 코를 골면 증상이 매우 심한 것으로 분류되기도 해요.
 
코골이 원인

 

 

또한 코골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많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아시아인의 코골이 특징과도 연관이 있어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인들은 서양인보다 혀의 무게중심이 뒤에 있다고 해요. 그래서 누웠을 시에 혀가 기도 쪽으로 밀려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일으키게 되고 코골이 현상이 나타는 것이에요.
 

 

 
주변인의 숙면을 방해하는 코골이는 단지 코골이의 소리만의 문제가 아니에요. 자신의 코골이 소리가 자신의 건강에 얼마나 안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코골이는 불면증이나 기억력 감소등의 현상을 발생하게 만들며 업무능력 저하 등으로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또한 산소의 포화도가 부족하여 수면 중 의식을 잃는 경우도 종종 나타나기도 해요.
 

 

 
코골이는 대부분 수면 무호흡증과 같이 찾아오는데 자기도 모르게 자다가 ‘컥’하는 소리에 깨는 경우도 있고 주변의 사람의 소리에 깨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 숨을 몰아쉬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수면 무호흡증 경우에는 폐질환이나 고혈압 등을 유발하거나 이미 증세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악화되기도 해요.
 

 

 
그래서 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 할 경우 치매나 뇌졸중 심장병의 발병률을 높인다고도 하는데요. 코는 고를 코골이에 대해 너무 단순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몸의 변화를 확인하며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그럼 당장 병원에 가지 않아도 코골이를 생활 속에서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팁을 말씀드릴게요. 실제로 저도 해보았고 효과를 많이 봤던 방법들이에요.
 
 

* 비만 등의 체중 증가

비만은 목젖을 좁게 만들기 때문에 대표적인 코골이의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이 중요한데요. 무엇보다 잠자기 전 과식이나 폭식, 수면에 방해가 되는 먹거리는 피하는게 좋아요. 

 

* 옆으로 자기

뒷통수를 베개에 수평으로 하여 자는 것은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가 더욱 심하게 되는 요인 중 하나인데요. 수면을 취할 때는 옆으로 누워서 기도를 넓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어깨와 목 높이에 따라 편안한 베개를 사용하여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 비염, 알레르기 

환절기에 특히나 발생하는 알레르기와 비염등에 대한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환절기 알레르기 추천] 비염치료기 코에픽 10개월 사용후기

 

 

* 습도 유지

건조해지면 호흡계통 기관이 민감해져 코골이가 더욱 심해지기 마련인데, 잠을 자는 공간의 적정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하며 또한 일상에서도 습도 조절해주는 것이 코골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금물

음주나 흡연은 근육을 이완시켜 코골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입니다. 여러모로 건강을 생각해서 금연과 금주를 해보세요.

 

 

 
마치며
오늘은 코를 고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코골이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건강 뿐만 아니라 가족 혹은 동료들의 숙면을 방해하는 코골이는 꼭 치료 받으시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