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레이 치료 비용 총정리

인레이 치료 비용 총정리

 
앞선 포스팅에서는 레진과 레진의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레진과 더불어 많이 치과 치료에 사용되고 또 많이 들어본 것 같은 인레이! 저도 치아교정 치료를 10년째 받고 있으면서도 상당히 궁금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레진보다는 비싸지만 내구성 측면에서 더 뛰어난 인레이와 인레이 치료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레이 비용

 

 
충치는 육안으로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인레이는 치아 내 충치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부분을 매워 본래의 치아와 형태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충치의 범위가 작을 경우 일반적으로 레진으로 많이 치료를 하는데요. 이 레진도 인레이의 일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레이의 종류에는 크게 레진인레이, 세라믹인레이, 지르코니아인레이, 금(골드)인레이가 있습니다.
 

 

 

먼저 앞전 포스팅에서도 살펴 보았던 레진(인레이)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볼게요. 레진의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다른 인레이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치아색과 비슷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다소 약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세라믹 인레이는 레진(인레이)의 강도를 보완하여 치아색을 띄는 세라믹을 사용한 인레이에요. 인레이 중 가성비가 가장 좋은 인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치아색과 가장 유사하여 심미성 또한 좋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강한만큼 기존 치아와 부착강도 차이로 인해 그 선을 따라 그대로 깨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는 항상 필요합니다. 지르코니아인레이는 세라믹 인레이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레이 중 가장 고가의 인레이로 꼽히는 금(골드) 인레이는 심미성 측면에서 지금은 조금 촌스럽고 혐오스럽다는 측면이 있지만 이것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측면에서는 가장 뛰어난 인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의 재료적 특성상 강도가 강함과 동시에 치아에 충격이 일어났을 때 치아에 직접적인 손상을 시키지 않고 금이 변형되기 때문에 치아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지요.
 

 

 

 
또한 금 인레이는 크라운보다 세밀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치아는 2D적인 부분이 아닌 3D적인 부분이라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곡면까지 금은 커버가 가능한데요. 그만큼 재료(금)의 함량이 더 많이 들고 이에따라 가격 또한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골드(금)인레이의 구조를 따라갈 인레이는 현재까지 현존하지 않으며 인레이중 치아를 가장 적게 깎기 때문에 자연상태의 치아를 최대한 유지하는데도 효과적인 인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잠잘 때 이를 악 물고 주무신다거나 음식물을 씹는 힘이 남들보다 강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금 인레이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궁금해 하셨던 금 인레이의 가격은 치료 부위와 사용되는 금의 함량에 따라 그리고 같은 지역이라도 치과마다 조금씩 상이할 수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30만원선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진(인레이)보다 2배에서 많게는 2.5배까지 비싼 가격이지만 내구성측면에서 상당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꾸준하게 인레이 치료재료로서 사용되는 경향입니다.

 

레진 치료 비용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