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봉감 보관방법 및 효능 1분 정리

가을철에만 맛볼 수 있는 제철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대봉감입니다. 대봉감은 감 자체로도 맛있지만 숙성시켜 대봉시(홍시)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대봉감의 보관방법과 효능 그리고 홍시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봉감이란?

 

감의 한 종류로써 끝이 뾰족하고 길쭉하며 큰 감입니다. 대부분 감이 단단했할 때에는 떫은 맛이 심해서 먹기가 힘들지만, 완전히 익어서 말랑한 홍시가 되면 당도가 매우 높고 맛이 있는 대봉감 홍시가 됩니다.

대봉감 홍시만드는법은?

 

1. 사과상자나 포도상자등 바닥에 신문지를 2,3장 깔아줍니다.
 
2. 대봉감과 대봉감사이에 대봉감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분산시켜 줍니다.
 
3. 박스 상부에 신문지를 올려주는데, 신문지는 박스 안쪽에 고정 시켜줍니다.
 

※박스 안쪽까지 신문지를 고정하는 이유

위에만 덮어두면 습기제거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4. 온도는 상관없으나 겨울철 베란다와 같은 곳에 두시고 하루에 한번정도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곳일수록 대봉시가 빨리 만들어 집니다.)
 

※ 대봉감 사이에 사과를 배치시키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가스로 인해 홍시 만드는 시간이 단축된다고 합니다.

 

 
 

대봉감 수확시기는?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10월말에서 11월 초까지이며, 겉의 색깔이 붉게 착색된 단단한 상태의 대봉감으로 수확합니다.
 

※ 대봉감이 숙성되어 당도가 높아지면 냄새를 맡고 새들이 날아 들어와 감을 쪼아먹기 때문에 11월 초순경에는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대봉감의 칼로리는?

대봉감의 평균 칼로리는 100g당 65kcal입니다.
 

대봉감의 효능은?

감기 예방의 효과

- 대봉감은 비타민C가 귤의 3배, 사과보다 5배가 높아 감기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

- 포도당과 과당이 소화흡수가 잘되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노화방지

- 비타민A가 풍부해 피부탄력을 좋게 하여 피부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외에 숙취해소의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대봉감은 가을철 보물과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대봉감 보관방법

1. 홍시가 된 대봉시를 간단하게 씻어 물기를 말려 줍니다.(완전 건조해야 물러지지 않습니다.)
2. 위생팩으로  포장해서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때 대봉시를 2단 이상 쌓아서 보관 시 쉽게 물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주의합니다.)
 

잘못된 보관의 예 

밀폐용기 사용시, 대봉감은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보관시 곰팡이가 피고, 쉽게 물러져 식초같은 신 냄새가 납니다.

 
 

대봉감 가격은?

대봉감 15KG 기준 판매처에 따라 다르지만 3~4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으니, 맛있는 대봉감도 먹고,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대봉시도 만들어 겨울철 감기예방까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줄 간략 정리

 

감기 예방의 효과가 좋은 대봉감은 10월 말에서 11월 초중순 까지만 수확하여 늦어도 11월 말까지 먹어볼 수 있으며, 대봉감을 홍시로 만들었을 때 맛은 배가 됩니다.
 
하지만 대봉감의 과다한 섭취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선에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chinadindong@gm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