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글쓰기 모드 변경방법(새로운 글쓰기에서 구 에디터로)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딘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 변경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그리고 BING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싶은데, 링크 주소를 복사해도 왜 나는 attachment 이하 부분이 안나올까?

하시는 분들 모두모두 주목해주세요~!

 

 

에드센스 승인 관련(참고) 포스팅

애드센스 승인받는 확실한 6가지 방법

 

 

 

구 에디터로 왜 변경을 해야하나요?

신 에디터는 전반적인 속도가 느립니다.

신 에디터의 글쓰기는 실시간으로 실제 업로드 되는 아웃라인과 동일하게 보여주므로 반응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는 체계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10개정도 신에디터로 쓸 때 항상 속도가 느려져서 컴퓨터 문제인가 하고 크롬에서도 써보고 PC를 바꿔서도 써봤는데 속도는 항상 느렸었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직접적으로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측면에서 바로바로 수정이 된다는 점 하나는 장점으로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사이트맵 링크 주소복사가 제대로 되지않습니다.

< 구에디터 파일올리기 >

< 신에디터 파일올리기 >

 

 

구 에디터에서는 링크주소 복사가 https://블로그명/attachment/cfile~이런 형식으로제대로 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검색 노출을 위한 구글 서치콘솔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파일을 게시글 형태로 올리고 주소복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신 에디터에서는 링크 주소가 kakaocdn.net으로 형성되어 사이트맵을 빼낼 수 가 없습니다.

 

< 구에디터 링크주소복사 : attachment/cfile~ >

 

<신에디터 링크주소복사 : k.kakaocdn.net ~>

 

블로그를 특히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치고 SITEMAP을 등록 안하신 분들은 없기에, 신에디터를 사용하신다면 링크 주소를 복사하기 위해 구에디터로 적용했다가 다시 신에디터로 변경해야 하는 귀찮은 일이 발생합니다. 행여라도 구에디터가 없어진다면 참 난감할 것 같습니다.

대체 택스트가 설정이 안됩니다.

 

저도 아직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않은 부분입니다만,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이미지를 검색하기 위해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내용으로 이미지를 검색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검색 및 키워드 검색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게 대체 텍스트인데요.

 

티스토리의 구 에디터에서는 삽입한 이미지를 클릭하면 오른쪽 상단창에 대체 택스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이미지에 관한 키워드나 간단한 설명을 첨부해주면 구글이나 네이버등에 노출이 되는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하지만 신에디터는 대체 텍스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키워드 전쟁속에서 무기가 하나 빠진 샘이니 불리한 측면으로 다가오겠죠?

어떻게 글쓰기 모드를 변경할 수 있나요?

 

매우간단합니다.

블로그 전체설정 → 콘텐츠(설정) →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알려드릴점은 이전에 신에디터로 쓰셨던 글들은 글수정 페이지로 들어가시더라도 신에디터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처음 게시글을 올릴 때부터 구에디터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어느정도 랙을 감수하고 디자인측면을 중요시 여기시는 분들께는 신에디터를 추천드립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