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압류방지통장 압류피하는 방법

통장압류를 피하는 방법 중 2금융권인 새마을금고를 통한 압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새마을금고는 모두 압류방지가 된다고 하시는데, 이 글에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새마을금고 압류방지통장에 대해 정확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통장은 모두 압류방지가 될까

압류방지통장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보통 첫 번째로 접하는 부분이 아마도 2금융권, 그 중에서도 새마을금고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새마을금고는 각 지점이 각각의 법인으로 되어 있어 1금융권처럼 한 번에 통장압류를 하지 못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새마을금고 통장이 압류방지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압류대상

압류는 채권자의 요청에 따라 집행법원에서 압류명령이 송달되는데 새마을금고는 단위 독립된 법인이어서 압류명령을 하려면 모든 법인에 독립적으로 넣어야해서 압류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채권 압류대상 여부

출자금(환급청구권 및 환급유보금등)에 대한 압류 및 추심, 전부명령이 있는 경우 가능하며 회원탈퇴 등 자격상실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추심에 응하여야 합니다.

새마을금고 압류 제한 상품

새마을금고 압류제한 상품(통장) 중 압류가 되지 않아 추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 통장은 크게 아래의 4가지 통장입니다.

MG행복지킴이 통장

행복지킴이 통장은 기초생활수급자를 포함한 저소득층의 최소한의 생계, 생활비를 보호하는 통장으로서 급여, 연금 등 정부에서 지급되는 지원금만 입금되는 통장을 말하며, 자세한 가입조건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MG희망지킴이통장

희망지킴이 통장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지급되는 산재보상금만 입금이 가능하도록 한 통장이며, 보장하는 금액 외 초과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압류에 보호되지 않으며 자세한 조건은 아래의 내용 참고바랍니다.

MG국민연금안심통장

국민연금 수급자에 한해 개설이 가능한 통장으로 국민연금 급여 실적에 따라 수수료 면제 혜택이 있는 통장이며, 1년 4회 예금되어 있는 금액에 대해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MG국민급여 안심통장 가입조건 및 혜택은 아래의 내용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MG호국보훈지킴이통장

보훈관련 5개 법률에서 정하는 보훈급여 및 수당만 입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이 역시 압류방지 전용이며,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통장이며 가입조건, 혜택에 대한 사항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한 줄요약

각각의 개별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새마을금고 특성 상 1금융권보다 통장압류가 될 확률이 낮다는 것은 틀린말이며, 위에서 살펴본 사용용도에 제한이 있는 4가지 통장이 압류로부터 자유롭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압류통장 해지방법 4가지

 

압류통장 해지방법 4가지

돈을 빌린다는 의미는 모두 잘 알고 계시겠지만 어떤 목적을 위해서(부동산, 투자, 생활비 등)타인의 자본을 빌리는 것을 말하지요. 그런데 상환이 힘들다고 생각되는 경우 법원이 명령하여 채

ch-dindong.tistory.com

신용카드 연체기간 불이익

 

신용카드 연체기간 불이익

신용카드 연체기간 불이익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카드 연체기간 불이익에 대해 알아보려해요. 다들 아시겠지만 신용카드는 카드사에서 먼저 물품의 대금을 결제해주고 매월 결제일마다 본인

ch-dindong.tistory.com

개인파산 신청자격 단점

 

개인파산 신청자격 단점

개인파산 신청자격 단점 안녕하세요. 자신의 모든 자산으로 채무를 변제할 수 없을 때 개인파산을 신청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개인파산의 단점을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

ch-dindong.tistory.com

새마을금고-압류방지통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