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노선도

수인선 노선도

수원과 인천의 지도상 거리는 그렇게 멀지 않은 거리라, 자동차로 1시간 내외가 소요되지만, 지하철로 타고 가기에는 2시간 가량 소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9월 12일날을 기준으로 수원에서 인천까지 닿는 수인선이 완전개통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수인선 노선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인선이란

수인선은 수원과 인천의 앞자를 따서 수인선이라는 노선이 탄생하였습니다. 사실 수원이 교통의 요지이긴 하지만 수원보다도 몇 년 전부터 부상한 용인과의 연결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수원에서 인천까지 자동차로 걸리는 시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빨리 도착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수인선 노선도

수인선의 노선은 1차부터 3차인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하며 변경되었습니다. 수인선의 1차 개통은 12년도 6월에 시작했지만 2차(2016년), 3차(20년 9월 12)를 기점으로 오이도부터 수인선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것은 오이도부터 수원방면으로서, 오이도/ 정왕 - 신길온 - 안산 - 초지 - 고잔 - 중앙 - 한대앞 - 사리 - 야목 - 어천 - 오목천 - 고색 - 신수원으로 연결이 되어 분당선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예전에 용인을 가기위해 1호선을 타고 수원역에서 분당선으로 갈아타고 또 용인 경전철을 타고 다녔던 기억이 뇌리를 스치지만 이제는 정말 빠르게 수원/용인까지 닿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수인선 노선도 시간표

수인선 노선도를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수인선 노선도에 따른 시간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호선이나 2호선 지하철을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호선은 점차 경기도에서 충청도로 갈 수록 역과 역사이의 거리가 멀어 시간이 오래걸렸는데요.

이번 수인선 노선도의 역사이의 간격은 역사이 마다 시간은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분~2분 30초 정도로 2호선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수인선 노선도는 아직까지 카카오 지하철이나 지하철 어플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당분간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요.

정확한 수인선 노선도 시간표는 아래 첨부파일로 첨부해놓겠으며, 이미지 파일로는 간단하게 수인선의 평일 상행선, 하행선, 수인선 주말 상행선, 하행선의 캡처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수인선 도선도와 시간표를 살펴보았습니다. 수인선은 단순히 수원과 인천을 이어주는 지하철의 역할 뿐만이 아닌 수원과 인접한 용인과 그 주변까지 이어줄 수 있는 엄청난 매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천에서 수원으로, 수원에서 인천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의 편의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여지며, 인근 아파트의 호재도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인분당선 시간표(2020년9월12일).xlsx
0.30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