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3가지

코로나 백신은 어떤 백신이건 접종 후 사람에 따라 1~2일 정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백신을 직접 맞아보니 접종보다도 접종 후 30분, 3시간, 3일의 경과가 더욱 중요했는데요.

백신접종-주의사항-유의사항-3가지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 3가지

따라서 접종 전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고 맞아야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코로나 접종순서 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3가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은 3,3,3법칙을 기억해야합니다.(30분, 3시간, 3일) 이 333법칙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종후 30분

접종후 30분 내 백신을 맞은 곳에 대기하곤 합니다. 백신을 직접 맞아보니, 백신 접종 후 대기 의자에서 15분 타이머를 맞추어 놓고 15분 뒤에 귀가를 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30분까지도 부작용을 지켜보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 백신을 접종 후 15분 뒤에 귀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접종후 3시간

접종후 3시간 동안은 주의깊게 지켜보셔야 합니다. 접종후 30분 까지는 아니지만, 귀가 후 3시간 동안은 일반적인 일과보다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종후 3일

접종 후 3일까지는 최소한의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셔야 하며, 접종 후 다음날 부터 일상생활을 해도 지장은 없지만 사람에 따라 근육통이나 어지러움, 매스꺼움 및 구토 현상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3일간은 자세히 지켜봐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과도한 운동이나 찜질방, 반신욕 같은 고온의 공간은 피하셔야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 

코로나 백신 접종우선 대상은 코로나 환자를 담당하는 의사, 간호사, 병원 관계인 및 재활시설, 정신요양원 종사자 및 입소자와 65세 미만 입원 요양병원 입원자 및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가 대상입니다. 이를 대상으로 올해 2~3월에 9,600명이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만 65세 어르신 및 노인복지시설 장애인 및 종사자가 2차로 진행중이며, 현재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3단계는 50세~64세의 성인과 고혈압 및 만성질환자, 경찰, 소방관, 군인 등이 해당하며 3단계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9~10월 안으로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4차는 만 18세 이상 및 전 국민이 대상이며, 기타 대상은 앞서 3단계 까지 해당은 되었지만 백신 접종을 거부하거나 노쇼한 분들이 가장 마지막 우선순위로 밀리게 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방법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코로나 백신 예약방법은 위 코로나 백신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예약이 가능하고,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바로 예약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 및 보건소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은 본인도 가능하지만, 대리인도 예약이 가능하므로, 직접 예약이 불가하신 어르신이나 예약자 본인이 예약이 불가피한 경우 대리예약을 통해 백신예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기간

백신 사전예약 기간은 연령에 따라 달라지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대상 사전예약기간 접종일정
만70~74세 5월6일~6월3일 5월27일~6월19일
만65~69세 5월10일~6월3일 5월27일~6월19일

사전예약을 신청하지 못한 분들에 한해 의료기관 방문 및 현장 등록이 6월 21일 이후 가능하오니, 혹시라도 예약을 못하신 분들은 이 기간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부작용 4가지

어떤 백신의 종류와 상관 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증상에 해당하는 경우 경미한 부분이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갈 경우 반드시 보건소 및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① 접종부위 통증(근육통)
대표적인 코로나 백신 부작용으로, 접종부위가 접종일 다음날에 뻐근하고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염증반응으로서 3일 이상 지속되거나 약을 복용해도 통증이 유지된다면 병원에 내방하셔서 의사와 상담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② 발열증상
발열증상 역시 코로나 백신 부작용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신체 온도에 따라 4단계로 분류됩니다. 1단계(38.4도이하), 2단계(38.9도 이하), 3단계(40도이하), 4단계(40.1도 이상)으로 분류되며, 접종 후 39도 이상(3단계)으로 지속되거나 2일 이상 발열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③ 구토 및 메스꺼움
메스꺼움의 정도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상관 없지만,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어려움과 탈수 및 복통증상이 반복된다면 수액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방하시기 바랍니다.

④ 두드러기 증상 및 붓기
알러지 증상 등으로 두드러기나 온몸이 붓는 경우, 곤란하게 숨쉬기가 힘든 경우 역시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시거나 가까운 응급실 및 119에 도움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잔여백신 노쇼백신 예약방법(네이버,카카오)

우리나라에도 백신 접종에 가속도를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백신 접종에서 잔여백신(노쇼백신)이 최근 화두인데요. 정상적으로 예약을 하고 방문을 안하거나 말 그대로 노쇼한 백신을 말

ch-dindong.tistory.com

 

( 노쇼백신 예약방법 정리 )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대상 안내(=2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장기전으로 5차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2월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민 위로금 발언과 더불어 이번달에는 문재인 대

ch-dindong.tistory.com

(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확인하기 -최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