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유교건축(종묘,사직,문묘)

이어 이번시간에도 조선시대에 대하여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진사대부와 신흥무인세력이 유교를 기반으로 조선을 건국했을때 유교의 건축은 빼놓을 수 없는 건축형식 입니다. 주로 선현이나 선대의 왕을 추존하는 공간인 제례시설이 주가 되었는데 이는 유교적 합리성과 앞선 왕들에 대한 질서를 존중하는 정신이 반영되어 있었습니다.


이 중 유교시설로써 가장 중요한 시설은 종묘, 사직, 문묘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종묘는 역대 왕들의 신위를 모시는 공간임, 사직은 땅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묘는 유교를 만든 공자를 기리기 위함과 공자를 신으로 모시기 위해 마련된 건물을 말합니다.

 

 

 

 

1. 종묘

종묘의 기본적인 제도는 중국에서 전해져 왔습니다. 종묘의 초기 제도는 소목제도인데, 소목제도라함은 초기 7칸의 정중앙 건물에는 조선의 건국왕인 태조를 모시고, 양옆으로 각각의 건물에는 오래된 왕 순으로 내보냈던 제도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제도가 변경됨에 따라 조선도 변화하여 지금과 같은 동당이실제를 차용했는데, 동당이실제는 한지붕아래 칸만 나누어 신위를 모시고, 칸수를 증대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태조는 가장 서측에 위치하고 이후 왕부터는 동측으로 하나씩 증가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창건당시 종묘는 7칸의 신실을 둔 작은 규모였으나 17세기 이후 영녕전이 건립되고, 정전의 규모가 늘어났습니다.

( 7칸에서 세종때 11칸과 영녕전 건립, 후대에 19칸으로 증축하고 현재까지 19칸으로 유지)

전반적인 종묘의 규칙과 규율을 중국에서 차용했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중국의 것을 그대로 가져온것은 아닙니다. 조선의 종묘는 중국과는 다른점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월대(이중월대)를 두었다는 점입니다. 조선의 종묘는 신위를 모실 왕이 늘어날때마다 옆으로 증축했기에, 여러왕에 대한 제사를 지낼 수 있는 장대한 월대도 필수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특징으로는 'ㅡ'자 평면인 종묘정전과 평행하게 붙어있으면서 지붕만 낮춘 익랑과 직각방향으로 돌출되어 있는 월랑과 입니다. 익랑은 마치 객사 건물에서 보듯 지붕의 위계를 달리 한것을 볼 수있고, 월랑은 조선에만 있는 공간으로써 회랑과 비슷한 개념을 하는 동월랑과 제사 준비를 위해 창고로 쓰이는 서월랑으로 나뉘는데, 이는 완벽한 비례를 잡아주어 종묘만의 건축적 특징을 만들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사직단

사직단은 토지의 신과 곡식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제사시설입니다. 단순하게 대칭으로 사각형의 단을 놓고 그 사이를 낮은 담(유)를 두어 4면에는 모두 문을 만들어 놓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직단은 유교건축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있을 만큼 검소하고 또 소박한 건축적 특성이 있습니다.

서울지역(한양)에는 사단과 직단을 구분하여 설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지만, 모든 지방에 이와같이 설치하게 되려면 재정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무리가 있기 마련이어서 사단과 직단을 하나로 통합하여 선농단이나 선잠단의 형태로 건립됬던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문묘(향교)

문성왕묘라고 불리는 문묘는 공자를 신격화 한 것입니다. 문묘의 대표건물은 대성전인데, 대성전에는 공자와 공자의 제자 4명의 신위를 모신 건물입니다. 대성전앞에는 동무와 서무를 두어 동무에는 중국의 학자를, 서무에는 조선의 학자의 신위를 배치하여 기리고 있습니다

문묘또한 한양과 지방(향교)의 배치구조의 특징이 좀 다른데, 대성전과 명륜당의 위치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조선시대 서원과 비슷한 개념으로 지방에는 산간 경사지가 많은 지형적 특징을 살려 높은곳에 좀더 위계가 높은 건물 즉 대성전을 위치하는 지방의 문묘건축 특징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려시대 까지는 공자나 이전 왕들에 대한 제사를 지낼때 초상화를 걸고 지내는게 일반적이었으나,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검소함의 영향으로 위패만 모시게 됬다는 점 또한 기억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이 반영된 건물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세건물 모두 용도와 특지잉 다르고 변화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궁궐과 객사의 건축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