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마루(양성바름)


이번시간에는 궁궐이나 사찰에 권위가 있는 건물 지붕마루에 설치되어진 하얀 껍데기 같이 생긴 양성마루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성마루또한 개념은 간단하지만, 설치되는 건물의 대부분이 비교적 규모가 큰 건물에 해당하기 때문에 설치되는 높이도, 두께도 상당한 편에 속하며 이에따라 풍하중이나 우수, 장기간 외기에 노출로 인한 노후화같은 현상을 막기위한 시공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성마루(양성바름)의 개념

- 용마루, 내림마루, 추녀마루 기와 시공후에 표면에 회반죽을 발라 마감하는 마루(바름)을 뜻합니다.

- 주로 궁궐, 관영건물 위주로 분포되어 있는것이 특징중 하나입니다.

 

2. 양성마루 변위 원인

1) 장기간 외기노출에 의한 열화현상

- 양성마루가 외기에 장기간 노출되며 오염된 대기등에 의하여 양성마루 표면에 박리 또는 박락이 진행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2) 우수 및 습기에 의한 접착력 부족현상

- 장기간 우수에 노출되며, 여름철 습기로 인해 회반죽(강회)의 재료적 성질에 의하여 습기를 빨아들여 박리,박락 현상이 일어납니다.

- 일반적으로 우수유입의 경우보다는 우수로 인한 습기로 변위가 일어나는 현상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양성마루 구조자체적 문제점

 

① 동망의 불안정 결구

- 동망이 설치되어 있어도 동망과 적새간의 공극이 발생한 상태로 회반죽을 바른다면, 회반죽이 다 떨어져 나가는 현상 즉 박리, 박락이 일어납니다.

 

② 동망의 미설치

- 동망자체를 미설치 했을때는 적새 및 부고와 직접적인 결구가 되지 않고 불안정하게 마감되기 때문에 변위가 일어납니다.

 

③ 기와와 양성마루 사이의 이질재료 설치된 경우

- 기와(적새,부고)와 양성마루(회반죽) 사이에 이질재료(진흙:흥인지문)가 설치되어 있을경우, 회반죽과 기와가 직접적으로 부착결구되지 않기에 변위가 일어납니다.

3. 양성마루 현황조사시 유의사항

변위가 일어났다면, 현장을 가서 현황을 조사하고 무엇때문에 변위가 발생하였는지 그리고 변위에 대한 보수는 어떻게 해야할지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그렇다면 변위가 생긴 현장에 도착해서 어떤 것부터 먼저 살펴봐야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성마루 단면(구조)확인

- 착고, 부고 위 적새의 단수를 조사합니다.

- 미출(적새상단에서 2번째에 암키와를 외부로 노출시켜 물끊기 역할을 하도록 만든 부재)을 설치하는것이 일반적이라, 미출의 위치와 설치방법에 대하여 조사합니다.

- 회반죽(강회)의 두께동망설치 유무등을 조사합니다.

 

2) 현장 변위조사

- 양성마루가 박리 또는 박락된 위치를 도면에 표기하고, 모든 양성마루의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 주위 배수로나 주변환경에 습기를 야기하는 원인이 있는지 조사 및 확인합니다.

- 하부 가구(기둥, 보, 도리, 공포 등)의 처짐이나 기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양성마루는 시공시 동망의 들뜸이나 외부 습기로 인한 박리,박락이 일반적이지만 구조자체의 문제도 있을가능성을 열어놓고 항시 전반적으로 조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 양성마루 보수 및 시공

※ 양성마루 시공전 유의사항

- 양성마루는 부분적인 땜질형태의 보수보다는 일정구간 제거후 재시공을 고려하는것이 합당합니다. 양성마루가 설치되는 건물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큰경우가 일반적이고, 땜질의 보수형태는 주변 양성과의 결합문제도 있고, 시각적으로 보기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1) 종심박이정 설치(+장쇠)

- 종심박이정은 주로 적새의 단수가 높은 용마루에 설치합니다.

- 적새에 구멍을 내어 종심박이정과 결구되도록 설치합니다.( 적새에 구멍이 뚫린 제작기와를 쓰기도 하지만, 현장에서 제작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 착고를 설치할 때 일정구간 작업자의 안전 및 추후 보수시 낙하방지를 위하여 장쇠를 설치합니다.

( 필자는 종묘 정전 정밀실측할 당시 장쇠가 없었다면 목숨이 위험할 뻔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상당히 중요한 부재입니다.)

 

2) 동망설치

- 종심박이정에 적새와 미출, 숫마룻장까지 모든 기와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동망을 공극없이 들뜨지 않도록 설치하여 줍니다.

( 동망은 옛 선배 엔지니어들의 전통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현대적 보수보강법으로 사용되는 경향입니다.)

+) 추녀마루에 잡상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초벌바름전 잡상도 설치를 완료합니다.

 

3) 초벌바름

- 제형(사다리꼴)로 시공하며, 회반죽으로 거칠게 마감합니다.(재벌바름시 부착성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 양성바름재료(회반죽) = 강회죽(생석회1:물2) + 소석회 + 해초풀(백휴지,느릅나무풀 : 균열방지의 기능)

소석회에 대하여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보토 및 강회

 

4) 재벌바름

- 초벌바름이 충분히 양생된 이후 시공합니다.

- 면과면이 만나는 부분에서는 끊어짐이 없도록 유의하여 시공합니다.

 

6) 철물(피뢰침) 설치

- 낙뢰 방지목적으로 피뢰침이 설치되는 경우도 있는데, 모든 철물을 설치할 때는 반드시 녹막이처리를 하여 설치합니다.

 

< 양성마루(양성바름) 단면 상세도, 필자도면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