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무료조회 1분정리

신용등급 무료조회 1분정리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만들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신용정보제공 동의라는 절차를 통해 나의 신용정보를 각각의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데요. 

 

저도 며칠 전 대출을 받기위해 신용등급을 알아봤었어요. 혹시라도 나의 신용등급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에게 정보가 될까싶어 오늘은 무료로 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방법과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준으로한 신용등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신용등급과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으로 신용정보가 있습니다. 이 신용정보를 조회하는데 비용이 듭니다. 저도 처음에 상당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었는데요. 나의 신용정보를 내가 조회하겠다는데 왠 비용이냐라고 말이지요. 하지만 현행법상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비용은 해당 금융기관에서 지불을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가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신용등급 조회은 어떻게 될까요?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도 소정이지만 일정금액이 드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의 조회방법은 각각의 신용정보사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확인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가 확인하고 싶다고 언제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언제 어떻게 무료로 나의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지 아래 순서에 맞도록 알쓸실잡과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검색창에서 올크레딧을 검색해주세요.

 

 

2) 올크레딧 홈페이지 우측 중하단부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3) 전국민 신용열람은 회원과 비회원이 있는데, 네이버나 카카오톡을 통해 간단히 가입할 수 있으므로 회원가입방식을 추천드립니다.(한번 보고 말 것이라면 상관 없지만 저와같은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두 번 이상 확인할 경우가 필요 하더라구요. 비회원일 경우 확인 할 때마다 핸드폰으로 본인 인증을 해야 해서 오히려 더 번거로울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비회원은 휴대폰인증이 신용등급을 확인할 때 마다 필요하답니다.

 

 

4) 회원 로그인 방식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네이버나 카카오로 간편 로그인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네이버로 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

 

 

5) 로그인을 완료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신청 횟수와 상관없이 신청 시간기준 24시간만 이용이 가능한점 꼭 유의하세요! 24시간이 지나면 4개월 이후에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으니까요! 가장 상단에 위치한 신용정보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6) 그리고 하단부에는 우리가 가장 궁금해하는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을 조회 할 수 있는데요. 저와 같은 경우에는 얼마전 전세대출을 받아서 등급이 1등급 떨어졌네요...열심히 벌어서 다시 3등급으로 올려야겠습니다. 또한 신용등급 밑에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을 제시해주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어요.

 

 

7) 다음은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보란에 수 없이 많은 항목들... 빠른 시일내에 갚아야 겠습니다. 건수는 10건이 조회되네요. 모두 상환 완료된 내역은 잡히지 않습니다. 

 

 

8) 신용회복위원회 정보와 연체정보(연체정보와 대지급정보)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딱히 해당사항이 없어서 확인 할 필요가 없었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이러한 정보 또한 확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9) 신용등급 조회와 더불어서 마지막으로 보증정보와 채무불이행 정보, 기타 연체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저에 해당하는 내용이 없어서 알려드리기 위해 확인만 했습니다. 

 

 

※ 올크레딧 무료 신용등급 조회 시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의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연 3회만 무료로 신용정보 조회를 할 수 있데요. 4개월 마다 1회씩 그리고 신청일로부터 24시간 이내 횟수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 회차에 회원 열람 또는 비회원 열람 둘 중 한 가지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둘 중 하나만 선택하셔야 해요.(비회원으로 열람하시면 24시간 내 열람시 마다 본인인증 절차가 진행되므로 왠만하면 간단한 네이버나 카카오를 통한 간편회원가입이 편하겠죠?)

 

 

 

 

 

신용등급 점수표

 

위에서 말씀 드렸듯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방법에는 신용정보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우리나라 신용정보 회사는 크게 우리가 방금 위에서 살펴본 올크레딧과 NICE(마이크레딧)이 있습니다. 그런데 나의 신용점수는 동일한데 신용등급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위에 신용등급 점수표에서 봐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높은 신용등급의 기준은 올크레딧이, 낮은 등급의 기준은 마이크레딧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등급에 따른 대출이자를 아래에서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분류와 대출이자 정리

신용등급은 최고등급인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 나뉘어 지는데요. 등급이 높을수록 신용이 좋은 것이며, 등급이 낮을수록 대출 금리가 올라가고 제한이 많이 생깁니다. 신용등급 1~2등급은 신용등급이 상위권으로서 우리가 흔히 아는 1금융권에서 별다른 제한사항 없이 저금리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신용등급 3등급, 4등급 까지도 1금융권에서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1,2등급 보다는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반면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가 되면 원하는 대출 금액이 1금융권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래서 1금융권 뿐만 아니라 2금융권까지도 보셔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위에서 말씀드린 올크레딧과 NICE 신용정보사별 등급차이가 발생하여 2금융권 선택시 잘 따져보시고 결정하셔야 해요.

 

 

 

 

 

 

그리고 신용등급이 7등급이하, 즉 8등급 까지는 1금융권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 하기 때문에 2금융권을 이용하셔야 하는데 내가 서민금융지원 햇살론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고 자격이 되신다면 햇살론을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사회초년생때 신용이 좋지 않을 때 햇살론을 받고 매월 꾸준히 상환하면서 오히려 전보다 신용등급이 많이 향상되었던 경험이 있어서 추천 드리는 것이에요.

 

 

 

 

 

마치며

여기까지 신용등급 무료조회 방법과 신용등급 점수표를 기준으로한 신용등급 기준또한 알아보았는데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1년에 횟수 제한이 있어서 저와 같이 전세자금으로나 다른 이유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나 신용등급 조회가 꼭 필요한 경우에 무료로 서비스를 알차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로 신용등급 가점항목과 신용등급별 특징을 하단의 카드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공감(♡)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