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 잘하는법] 영어탈피 1단계_계획 및 방향

안녕하세요. 차이나에게로입니다 제가 드디어!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영어공부를 시작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다짐을 했었는지 몰라요 ㅠ ㅠ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도 지금까지 '영어공부 해야지 해야지....' 생각만 계속 할뿐 시작하지는 못하고 있었어요. 




물론 예전에도 수십번 시도를 해봤었는데요, 예를 들어 다들 알만한 유명한 인강사이트에서 ①인강을 신청해서 들어봤었고, ②ebs강의도 들어봤었구요, 다들 좋다고 말하는 ③영어 교재을 사서 공부를 해보기도 했었으며 흔히들 많이 말하는 ④미드 쉐도잉도 해봤었고, ⑤학원도 다녀봤고, ⑥cnn영상을 틀어놓고 하루종일 듣기도 하고 ⑦언어교류하는 어플을 다운받아 외국인친구와 대화를 해보기도 하는 등 저도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는 많이 해봤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실력이 느는 것은 고사하고 끈기부족과 다양한 공부법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다가 결국 매번 포기하고 말았지요. 그런 제가 이제 정말 안되겠다!싶은 생각이 들어서 이제 정말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앞으로 어떻게 공부를 할지 , 왜 영어 공부를 하려 하는지,현재 제 수준은 어느정도 인지 등등 천천히 하나하나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왜 영어탈피를 선택했는가?


우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역시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여러 공부법을 시도해보았고 수많은 실패를 겪어왔습니다. 솔직히 어떤 공부법이건 꾸준히 열심히만 한다면야 다 효과가 있겠지만 그 꾸준함이 쉽지가 않지요. 


좋다하는 공부법이 너무나 많다보니 그런 공부법 사이에서 솔직히 정말 혼란스럽고 어떤 공부법 하나만을 선택하여 집중한다는 것이 저에게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영어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간절했기때문에 자기전에 매일밤 유튜브에서 저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위해 열심히 검색을 했었는데요, 그러던 중 알게된 것이 바로 '영어탈피' 입니다. 


영어탈피를 알게된 것은 약 2년전인데 그 당시에는 제가 중국어에 비교적 비중을 두고 공부할때라 영어까지 함께 공부를 해버리면 이도저도 안될 것 같아 영어공부를 잠시 포기했었고 현재는 중국어의 실력이 어느정도 쌓인 상태이기때문에 영어공부를 다시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당시 제가 우연히 보게된 영어탈피 영상, 아래링크 참고

영어잘하는 방법 - 영어단어 그냥 외우지마라(공부방법, 책, 영어탈피)



제가 영어탈피를 알게된 후 알아보면서 느낀점은 적어도 영어탈피는 '사기를 치지는 않는다' 입니다. 저 역시 '중국어'라는 하나의 언어를 약4년반~5년 가까이 공부해면서 깨달은 점은 언어는 절대 단기 몇 개월내에 완성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수많은 광고에서 나오듯 6개월만에 영어를 정복한다는 둥 원어민 수준에 도달한다는 둥 미드를 자막없이 본다는 둥의 말을 정말 믿었었습니다. 그런 광고에 속아 결제도 많이 했었지요. 그런데 제가 막상 한가지 언어를 꾸준히 공부를 해보니 그런 광고들이 죄다 상술이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영어탈피'는 적어도 그런식으로 과장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을 보며 '아 진짜다'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언어는 물론 마냥 재밌게 배울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사실 재밌게 배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언어를 제대로 배우고자 한다면 재미를 버리고 어느정도의 지루함도 참으면서 공부를해야하고 특히나 '어휘' 공부가 가장 중요하지요. 당장 문법을 잘 모른다해도 알고 있는 단어가 많다면 그 단어들로 어느정도 자신의 의사표현을 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저의 느낀점을 고스란히 다 반영한 것이 바로 '영어탈피'였습니다. 


영어탈피의 공부방법?


영어탈피의 공부법은 '어휘'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공부법 또한 굉장히 단순한데요, mp3파일을 들으면서 책에 있는 단어와 그 뜻을 쭉쭉 읽어 내려가는 방식입니다. 되도록이면 단어를 소리내서 읽으면서 머리에 각인을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읽고 중요한 점은 이 단어를 지금 다 외워버리겠다는 마음으로 한 단어에 오래 시간을 투자해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외워지지 않더라도 일단은 빠르게 넘어가고, 대신 이 책 전체를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탈피에서는 이 과정을 총 30회 정도 반복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 책 4권 전체를 30회를 거쳐 반복 학습) 이것이 1단계이고 2단계에는 단어 밑에 나와있는 예문을 함께 보며 공부하는 방법인데 더 자세한 공부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 권장학습법이 정리된 파일을 다운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공부법 자체는 비교적 단순할 수 있지만 굉장한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과정일 것 같습니다.


영어탈피의 효과?



물론 저역시 아직 영어탈피를 제대로 공부해보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효과가 어떻다 자신있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어쨌든 한가지 언어를 꾸준히 공부하면서 느낀바로는 '영어탈피'는 알려준 가이드라인대로 공부를 한다면 효과가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책 4권을 30번 이상 반복학습하다보면 어휘량이 자연스레 엄청나게 향상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회화를 하는데 엄청난 도움이 되겠지요. 요리로 비유하자면 이미 재료는 다 손질하여 준비하여 둔 상태니 이제 만들기만 하면 되니까요. 




또한 저를 자극한 영상이 있는데 토익 200점대의 어떤 남성분께서 영어탈피를 1년 좀 넘게 학습하시고 영어로 1시간 동안 인터뷰를 하는데 문제가 없으실정도로 수준이 향상이 되신겁니다. 물론 당연히 원어민처럼 자연스럽고 유창하다 말할수는 없지만 본인이 하고싶은 말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향상이 되었다는 점에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역시 링크를 함께 걸어드릴테니 참고부탁드리고 이 외에 다른 후기들도 많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나의 영어 실력?

저는 현재 20대 후반으로 곧 30대를 바라보고 있는데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수능을 본 이후로 제대로 영어공부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수능은 10년전 당시 2등급, 모의고사시 평균2-3등급)영어 공부라면은 대학생 시절에 교양필수여서 어쩔수 없이 들었던 영어회화 수업이 있었고, 그 외에는 스스로 짧게나마 시도해봤던 여러 공부법 외에 솔직히 정말 제대로 공부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 흔한 토익도 한번도 시험을 안쳐봤으니..하하 또한 20대 중반부터는 중국어를 시작해서 최근4-5년간은 아예 영어로 말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정말 간단한 단어도 영어보다는 중국어가 먼저 떠오르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영어로 'now' , 정말 간단하지 않습니까? 

근데 저는 이 간단한 now도 안떠오르고 중국어 ‘现在’만 떠올라서 영어로 '지금이 뭐지?' 이러고 있었고, 간단한 have동사도 기억이 안나서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영어로 문장을 만드려 보려해도 어느순간 스스로도 모르게 갑자기 중국어가 섞이는? 무튼 현재 기본 실력이라고 할게 아예 없는 상태임을 알려드립니다. (영어탈피를 통해 실력이 많이 향상되길 기대해봅니다.)



왜 영어공부를 하려하는지?


저는 20대 초반에 배낭여행을 많이 다녔었는데요, 물론 영어가 되지 않아도 여행을 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었지만 영어를 못해서 불편한 점이 적지 않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사기를 당하거나 각국 여행자들과 교류를 하거나 할때 사실 영어를 잘했더라면 좀 더 내 생각을 확실히 표현하고 여행자들과도 더 많은 교류를 통해 배우는게 많았을거라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았구요


그리고 제가 배냥여행할때 초반에는 배낭에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뱃지를 달고 다녔었는데, 만약 외국인이 '독도가 어디냐', '왜 독도가 너희땅이냐' 라고 묻는다면 제가 설명할 길이 없드라구요.(영어를 못하니까요 ) 그렇다고 아무런 근거도 대지않고 무조건 '그냥 독도는 우리땅이야'라고 말할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배낭여행 떠난지 얼마 되지 않아 독도 뱃지는 그냥 떼버렸었습니다 ㅠ ㅠ 또한 그 후에도 제가 일을 하면서 정말 가끔씩 외국 고객과 영어로 이메일을 주고받아야하는 상황이 몇번 있었었는데, 영어가 안되니 얼마나 답답하던지요. 어쩔수 없이 번역기에 의존해서 메일 답신을 하곤 했습니다. 그럴때마다 영어의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하게 느껴졌는지 몰라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를 할 줄 알면 세상이 넓어진다는 생각에 영어를 잘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한국어 밖에 할 줄 몰랐었을때는 그저 한국어로만 검색을 해서 정보를 얻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어가 가능해진 후 한국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거나 부족한 자료는 중국 사이트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고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영어를 할 줄 안다면 더 넓은 세상을 볼 수 있고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으니 !! 생각만 해도 정말 짜릿합니다.


공부 계획?


영어탈피에서 권장하는 학습법으로는 1단계(단어만 공부,책 4권 전체 30회 이상 반복)를 만약 하루 2~3시간 투자할 경우 3개월에 끝낼 수 있고 하루 6시간 정도를 투자한다면 50일에 끝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역시 일을 하고 있는지라 하루 6시간을 투자하긴 힘들 것 같지만 하루2~3시간은 꾸준히 투자해서 공부할 생각이고 매일매일 짧은 공부일기를 써서 올리려고 합니다.

2단계(예문 함께 공부,역시 책 4권 전체 30회 이상 반복)는 하루 2시간 정도 투자시 9개월 정도가 걸리고 하루 4시간 투자시 약 5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아직 1단계도 시작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건 추후 다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도전하는 프로젝트인만큼 현재 영어공부에 다시 도전하시려는 분들도 너무 조급해마시고 저와 꾸준히 공부해나가면서 함께 발전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제가 실력이 정말 많이 향상된다면, 저도 앞서 말씀드렸던 1년 안에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시던 남성분처럼 영어탈피에서 인터뷰 요청이 들어올 그 날이 오겠죠?


그럼 저의 영어탈피 과정을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